인스타그램, '로그인 불가·계정차단' 장애…"미안하다"
메타(옛 페이스북)가 운영하는 글로벌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서 1일 로그인이 되지 않고 계정이 차단되는 등 오류와 장애가 약 8시간 30분가량 계속돼 세계 각국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해당 오류는 전날 오후 10시 30분께부터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일제히 발생했으며 이날 오전 7시 복구됐다.

인스타그램 측은 이날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번 버그를 해결했다. 세계 여러 지역의 사람들이 계정에 접속하는 데 문제가 있었고 일부 팔로워 수가 일시적으로 변경되도록 했다. 미안하다!"라며 장애 복구를 선언했다.



국내외 이용자들은 장애가 이어지는 동안 포털 등을 통해 '인스타그램 오류' 등 키워드를 검색하면서 불편을 호소했다.



인스타그램에 로그인하면 '회원님의 계정을 일시 차단했다', '확인할 수 없는 계정은 영구적으로 비활성화된다'는 메시지가 뜬다는 반응이 많았다.

팔로우 된 계정이 차단되면서 팔로워 수가 감소한다는 불편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잇따랐고, 계정이 해킹된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왔다.

인터넷서비스 접속 장애 모니터링 업체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전날 장애가 발생한 지 약 30분만인 오후 11시께에는 7천300건 이상의 접속 불량 사태가 보고됐다.

인스타그램 측은 전날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일부 이용자가 인스타그램 계정에 접근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걸 인지했다. 현재 조사 중이며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26일에는 메타의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왓츠앱'이 아시아와 유럽 등 세계 곳곳에서 2시간가량 접속 오류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