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키워드만 넣으면 광고문구 뚝딱? AI 카피라이터까지 등장했다 [Geeks' Briefing]
카피라이터가 된 AI 카카오브레인은 ‘카카오디벨로퍼스’에 자체 개발한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 언어 모델 ‘KoGPT’를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디벨로퍼스’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개발자 전용 웹사이트다. KoGPT API는 이용자가 입력한 한국어를 사전적, 문맥적으로 이해한 후 이용자 의도에 적합한 문장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다. 광고 카피를 쉽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서비스 내 이미 이용자들이 작성한 후기를 보고 긍·부정 판단은 물론, 상품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류할 수도 있다.

아산나눔재단,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 개최 아산나눔재단이 오는 27일 제1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올해 대회는 지난 3월 모집을 시작해 디스콰이엇, 무니스 등 12개 팀이 선발됐다. 1위 대상 팀에겐 5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째깍악어, 결혼이주여성을 아이돌봄 전문가로 째깍악어가 아이돌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결혼이주 여성으로 확대했다. 참가자들은 앞으로 아동돌봄 전문가 과정, 창의미술 전문가 과정, 발달놀이 전문가 과정 등을 거쳐 필기·실기 평가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면 11월부터 째깍악어의 돌보미로 활동하는 방식이다.
키워드만 넣으면 광고문구 뚝딱? AI 카피라이터까지 등장했다 [Geeks' Briefing]
링게임즈 스텔라 판타지, 태국게임쇼 2022서 일반인에게 공개 플레이앤언(P&E) 게임을 표방하는 링게임즈가 이달 21~23일에 열리는 '태국게임쇼 2022'에 자사의 캐릭터 콜렉터블 대체불가능토큰(NFT) RPG '스텔라 판타지'로 참가한다고 밝혔다. 태국게임쇼는 2019년 관람객만 약 14만명에 달하는 동남아 최대 규모의 B2B·B2C 전시회다.

포스비브테크, '플라이북 AI' 기반 도서대출반납시스템 첫선 포스비브테크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도서관 전용 AI 도서 대출 반납 시스템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이용자들의 기분, 관심사, 상황, 독서 취향에 맞춰 개인 맞춤으로 책을 추천해주는 플라이북의 AI 도서 추천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국내 최초 AI 도서 대출 반납 시스템으로 최근 전국 공공 도서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스템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키워드만 넣으면 광고문구 뚝딱? AI 카피라이터까지 등장했다 [Geeks' Briefing]
네이버 D2SF, ‘NFT뱅크’에 신규 투자 네이버 D2SF가 NFT 자산 관리 스타트업 NFT뱅크(법인명 컨택스츠아이오)에 신규 투자했다. NFT뱅크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NFT 자산 관리 플랫폼을 개발해, 현재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키워드만 넣으면 광고문구 뚝딱? AI 카피라이터까지 등장했다 [Geeks' Briefing]
영양제도 '초개인화' 시대 영양제 맞춤 추천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필라이즈가 서비스 출시 6개월 만에 월간 서비스 이용자 수 (MAU) 1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 3월 말 정식 서비스 출시 한 필라이즈는 내 건강 데이터와 영양제를 AI가 분석해 과다하거나 부족하게 먹고 있는 영양 성분, 내 건강 상태나 복용 의약물에 따라 부작용 위험이 있는 성분, 더 먹으면 좋은 추천 성분까지 알려주는 서비스다.
키워드만 넣으면 광고문구 뚝딱? AI 카피라이터까지 등장했다 [Geeks' Briefing]
골프의류 중고거래 불티…10대男 거래 급증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골프 카테고리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성장했다. 같은 기간 번개장터에서 거래된 남성 골프의류와 여성 골프의류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8%, 76%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골프의류를 거래 고객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인 연령대는 10대 남성으로 조사됐다. 10대 남성의 골프의류 거래액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359%로 급증했으며 60대(181%), 40대(152%) 등이 뒤를 이었다. 여성 골프의류도 전체 연령대 중 10대의 거래액 신장률이 149%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오아시스비즈니스, 중기부 팁스 프로그램 선정 AI 기반 상업용 부동산 가치평가 기업 오아시스비즈니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오아시스비즈니스는 부동산 개발 단계에서 사업 타당성 분석 및 검토를 자동화하는 솔루션 크레마오를 개발·운영 중이다.
키워드만 넣으면 광고문구 뚝딱? AI 카피라이터까지 등장했다 [Geeks' Briefing]
모바일만으로 누구나 버추얼 크리에이터 인공지능 스타트업 마인드로직은 자사 소셜AI 메타버스 서비스 오픈타운에 ‘아바타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새롭게 탑재했다고 밝혔다. ‘아바타 라이브 스트리밍’은 사용자의 동작과 표정을 그대로 복사하는 3D 아바타를 활용해 실시간 방송을 송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유튜브 플랫폼의 영상과 연결을 통해 방송에 접속한 게스트들과 함께 콘텐츠를 관람하는 것은 물론 호스트가 파티 종료 시 VIP를 선정하고 감사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유저 간 상호작용 극대화에 중점을 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케어닥,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과 MOU 체결 케어닥이 시니어 돌봄 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 상생을 위해 국내 최초 사회복지관인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과 CSR MOU를 맺고 돌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강남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케어닥의 전문 서비스 ‘생활돌봄 서비스' 제공 등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한다. 케어닥은 이번 활동 외에도 절기 특성을 고려한 김장 김치 나눔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생활운동 클래스, 스마트폰 교육 등 시니어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카비, 착한 운전자 선발대회 도로교통공단과 인슈어테크 솔루션 스타트업 카비(CARVI)가 공동 주관하는 친환경·안전운전대회인 '제 3회 베스트 그린 드라이버 선발대회' 시상식이 도로교통공단 본부에서 개최됐다. 참가 운전자들은 카비의 미래 사고 예측 솔루션인 카비T를 차량에 설치하고, 평소와 같이 업무를 수행하며 주행습관과 친환경 운전을 평가받았다. AI가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도로 상황 전반의 맥락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운전자의 안전운전습관과 위험운전습관을 분석한다.

마플, 토큰 게이팅 기능 추가 마플코퍼레이션의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이 플랫폼 내 ‘토큰 게이팅 설정’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특정 NFT 소유자(홀더)만을 위한 굿즈를 제작하고, 한정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마플샵은 이번 기능으로 크리에이터들이 NFT 분야에서의 활동을 더욱 활발히 펼치는 동시에 굿즈를 통해 NFT 홀더들과 소통을 강화하며 커뮤니티 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키워드만 넣으면 광고문구 뚝딱? AI 카피라이터까지 등장했다 [Geeks' Briefing]
에이블리, 때 이른 추위에 빠른 배송 '샥출발' 급증 예년보다 이른 추위에 에이블리 빠른 배송 ‘샥출발’ 거래액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블리 ‘샥출발’은 평일 오후 6시 이전 주문 시 주문 당일 상품을 출고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다.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기 시작한 9월 샥출발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0% 가량 증가했으며, 10월로 접어들수록 주간 거래액이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