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본사 전경 / 사진=한국경제DB
대웅제약 본사 전경 / 사진=한국경제DB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가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 시장에 첫 발을 내디뎠다. 대웅제약의 협력사인 에볼루스는 내년 상반기 독일과 오스트리아에도 제품을 출시하며 유럽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목표다.

에볼루스는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영국에 출시하고 최근 첫 번째 배송을 완료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유럽 내 제품명은 ‘누시바’다.

국내에서 ‘나보타’로 알려진 누시바는 2019년 10월 영국 의약품 규제당국(MHRA)과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 에볼루스는 현재 위그모어 메디컬을 통해 영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위그모어는 35년 업력의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미용 분야 유통사다.

에볼루스는 내년에 유럽 다른 지역에도 누시바를 추가 출시하며 판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2023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다. 이를 위해 유통업체인 노비아팜과 논의 중이란 설명이다. 에볼루스는 유럽 보툴리눔 톡신 제제 시장을 연간 5억달러(약 7100억원)로 추산하고 있다.

유럽과 함께 또 다른 진출 지역으로 기대를 모았던 호주 출시는 조금 미뤄졌다. 당초 에볼루스는 실적발표 등을 통해 올 3분기 호주에 누시바를 출시한다고 밝혔지만, 허가가 늦어지며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에볼루스는 지난 2월 호주 식품의약품안전청(TGA)에 누시바 품목허가를 신청했고 TGA는 지난 8월 이를 수락했다.

데이비드 모타제디 에볼루스 최고경영자(CEO)는 “영국은 유럽 보툼리눔톡신 제제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단일 최대 시장”이라며 “또 유럽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인 만큼 이번 유럽 판매는 미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누시바는 아시아 보툴리눔 톡신 제제 중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획득했다. 미국을 포함해 2022년 9월 기준 60여개국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80개국 이상과 수출계약도 체결했다. 중국 호주 뉴질랜드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도 품목허가를 앞두고 있다.

박성수 대웅제약 부사장은 “이번 누시바 영국 발매로 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 1, 2위인 미국과 유럽에 모두 진출하게 됐다”며 “우수한 제품력을 글로벌 시장에 적극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희 기자 tuxi0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