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소비자 보호·중국내 허가 문제 등 다뤄야"
한국게임학회 "국감서 게임 관련 증인 패싱…여야 무관심 반영"
한국게임학회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게임 관련 증인이 거의 채택되지 않은 데 대해 "여야 의원들의 게임산업에 대한 무관심을 반영한 것"이라고 우려했다.

학회는 4일 입장문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게임 업계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전 세계에 수출하는 효자산업'이라고 찬사를 보냈다"며 "그러나 이제 정부는 물론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모두 게임을 국감에서 다루기를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카카오게임즈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 이용자들이 게임사를 상대로 낸 소송을 거론하고, 이에 대한 원인 규명과 대책이 이번 국감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 정부의 한국 게임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 발급 문제,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제화에 대한 책임 소재 규명 등도 국회에서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국감에서 게임산업의 중요한 이슈들이 외면당할 위기에 처한 것은 가슴 아픈 일"이라며 "여야 의원들이 이번 국감에서 게임 이용자 보호, 중국 판호 재개,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등 이슈를 반드시 다뤄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오는 5일부터 문화체육관광부와 소속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 들어간다.

게임산업 관계자 중에서는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 운영자이자 전직 게임 개발자 김성회 씨가 5일 문체부 국감에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이 밖에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운영하는 김대욱 네이버제트 대표도 메타버스 내 게임 콘텐츠 심의 문제와 관련된 질의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