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초·중등학교의 정보·컴퓨터 교육 시수를 현재보다 두 배 이상으로 늘려 디지털 인재 100만 명 양성에 나선다.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AI 차세대 원천기술에 집중 투자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 인프라를 구축하고, 6세대(6G) 이동통신 표준특허를 선점해 2026년 세계 최초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이 같은 전략을 발표했다.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은 윤 대통령이 지난 21일 내놓은 ‘뉴욕 구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정책 로드맵이자 국가 디지털 정책을 이끌 핵심 방안이다. 윤 대통령은 미국 뉴욕대에서 한국의 디지털 혁신 비전과 자유·인권·연대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제시했다. 한국이 디지털 혁신의 모범이 되고, 디지털 시대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범정부 합동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AI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지금보다 두 배인 50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략은 △세계 최고의 디지털 역량 △확장하는 디지털 경제 △포용하는 디지털 사회 △함께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 △혁신하는 디지털 문화 등 5대 추진 전략과 19개 세부 과제로 이뤄졌다.

정부 관계자는 “디지털은 경제 구조와 산업 체질 개선, 일자리 창출 등 경제·사회 전반에서 혁신을 견인하는 원동력”이라며 “국가 간 기술 패권 경쟁의 핵심 요소가 되면서 디지털 경쟁력의 가치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우/좌동욱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