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라인 태국 배달앱, 몸값 1조 유니콘 됐다 [Geeks' Briefing]
라인의 태국 배달앱 유니콘 됐다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 라인이 설립한 태국 배달 플랫폼 라인맨 웡나이가 기업가치 10억 달러를 인정받으며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 반열에 올라섰다. 라인맨 웡나이가 2억6500만달러(379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 10억달러(1조4300억원)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투자에는 싱가포르의 국부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청(GIC)과 라인 주식회사가 주도로 BRV캐피털매니지먼트, PTTOR, 부아루앙 벤처스, 타이완 모바일이 참여했다. 이번에 유치한 자금은 음식배달 시장 내 입지 강화, 서비스 카테고리 확장, 기술 인프라 향상, 인재 채용에 사용할 계획이다. 라인맨 웡나이 측은 올해 테크 분야 인력이 450명 이상이 되도록 충원하겠다고 밝혔다.
라인 태국 배달앱, 몸값 1조 유니콘 됐다 [Geeks' Briefing]
애플 "韓 개발자에게 비즈니스 기회 제공” 공정거래위원회의 현장조사를 받은 애플이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 사안에 대해, 애플 본사가 하루 만에 입장을 발표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공정위는 전날 앱스토어의 인앱결제 결제 수수료 과다 부과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 강남구 애플코리아 사무실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애플은 이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앱스토어가 한국 개발자들에게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을 설명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퀀팃, 나이스·프리베와 MOU AI(인공지능) 핀테크 기업 퀀팃은 나이스피엔아이 주식회사와 홍콩 웰스 테크 업체인 프리베 테크놀로지와 함께 한국 시장에서의 자산관리 솔루션 및 그와 연계된 서비스 사업의 협력을 위한 3자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퀀팃은 채권 데이터 분석이 결합한ㅎ 종합자산관리 솔루션 공동 개발을 리드하며 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솔루션 확대 구축 및 신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프리베는 자산관리 솔루션을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는 사업자 역할을 수행한다. 나이스 측은 채권 데이터 제공 및 솔루션 공동 개발에 참여하며, 데이터 고객 기반 프리베 솔루션 소개 및 공동 영업에 참여한다.
라인 태국 배달앱, 몸값 1조 유니콘 됐다 [Geeks' Briefing]
CJ ENM, VR콘텐츠 스타트업에 투자 CJ ENM이 실사 기반 VR(가상현실)기술을 보유한 VR콘텐츠 기업 '어메이즈VR(AmazeVR)'에 투자해 소수 지분을 취득한다. 어메이즈VR은 VFX(시각특수효과) 기반 '아티스트 실사' 방식 VR콘텐츠를 구현하는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이다. 카카오 초기 사업 멤버인 이승준 공동대표, 카카오 공동창업자인 이제범 CPO(최고제품책임자), 남대련 CTO(최고기술책임자), 구경렬 개발 총괄이 2015년 공동 창업해 미국 할리우드에 본사를 두고 있다.

23개 스타트업 'KB스타터스'로 선정 KB금융그룹이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 및 기술역량, 협업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 및 향후 성장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23개 스타트업을 2022년 하반기 'KB스타터스'로 최종 선정했다. 금융과 관련된 AI·데이터, 공유경제, 모빌리티, 크라우드펀딩, 프롭테크, 헬스케어, 환경/에너지(ESG), 레저, 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혁신 기업들이다. 이번에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업체들은 KB인베스트먼트의 투자 검토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TIPS(팁스)' 프로그램 추천 기회도 얻게 된다.
라인 태국 배달앱, 몸값 1조 유니콘 됐다 [Geeks' Briefing]
금융위,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방안 추진 금융위원회는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 주재로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과의 첫 번째 간담회를 개최하고 핀테크 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개선과제를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금융감독원, 핀테크지원센터, 핀테크산업협회, 디캠프 등 유관기관과 깃플, 뉴지스탁, 더치트 등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 16곳이 참석했다.

참석 기업들은 금융플랫폼 서비스 강화를 위한 금융규제 개선 및 혁신금융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내용을 건의했다.간담회에 참석한 김병칠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대내외 환경이 핀테크 스타트업에 우호적인 상황이 아닌 만큼 해외 기업설명회(IR) 지원 및 종합컨설팅 강화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규제개선 요청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빗팩토리, 미국 실시간 모기지 금리 조회 서비스 핀테크 스타트업 해빗팩토리의 미국법인이 주택담보대출 서비스 로닝에이아이를 통해 실시간 모기지 금리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27일 선보였다. 해빗팩토리는 고객 입장에서 최적의 대출은 ‘본인의 상황에 맞는 금리 수준부터 수수료, 총 이자 비용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고객에게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간 대출 금리 안내가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따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엔진을 활용해 10초 만에 대출 금리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놨다. 이번 서비스는 미국 주류 은행과 렌더사가 제공하지 못하고 있던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