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우리 아이도 금쪽이인가요? 떠오르는 아동심리 서비스[Geeks' Briefing]
한국인은 역시 '밥 문화'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이웃 간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연결하는 ‘같이해요’ 서비스에서 이용자들이 어떤 모임을 많이 하는지 공개했다. 밥·카페(23%) 모임 모집글이 가장 많이 올라온 것으로 집계됐다. 다음으로는 취미(19%) 모임이 인기였다. 이 밖에 △운동(17%), △독서/스터디(10%), △산책(7%) 등이 뒤를 이었다.

혹시, 우리 아이도 금쪽이? 아동 심리 관련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있다. 영·유아 멘탈케어 서비스 플랙스에서 운영하는 ‘키즈다이어리’는 심리 상담 센터에 방문할 필요 없이 무료로 자녀 심리 불안 증세를 조기 진단하고 그에 따른 육아 가이드를 제안해줘 주목을 끌고있다. 리틀피카소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키위스튜디오는 아동 그림 데이터를 활용해 그림 속에 담긴 아동의 심리를 분석하는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최근 개발했다.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101에서도 아동 심리 및 부모교육 클래스가 인기를 끌고있다.
우리 아이도 금쪽이인가요? 떠오르는 아동심리 서비스[Geeks' Briefing]
엘리스, 오프라인 교육장 '엘리스랩' 개소 코딩교육 스타트업 엘리스가 서울 성수동에 오프라인 교육장 '엘리스랩'을 열었다. 이는 고용노동부 주관 'K-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선정돼 조성한 교육장으로 최신 GPU 서버를 갖춰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교육을 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 존에서 실습도 가능하다. 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공간이 활용될 예쩡이며, 면접 특장이나 데모데이 등도 열릴 예정이다.

LB인베, 미술품 경매 케이옥션에 베팅 LB인베스트는 케이옥션이 발행한 전환사채(CB) 295억 원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투자금은 LB인베스트가 운용 중인 벤처펀드인 'LB넥스트유니콘펀드'에서 집행될 예정이다. LB넥스트유니콘펀드는 3106억원 규모의 대형 블라인드펀드로, 최대출자자는 국민연금공단이다. 케이옥션은 2005년 설립된 회사로 서울옥션과 함께 국내 미술품 경매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올 초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발기부전약 당근합니다"...이 거래 '불법'입니다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중고나라, 번개장터, 헬로마켓, 당근마켓 등 4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을 사고팔다 적발된 사례는 지난해부터 지난 8월까지 1357건에 이른다.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은 허가받은 사람만 판매할 수 있어 개인 간 거래는 불법이다. 품목별로는 의약품이 729건으로 가장 많았고, 세부 의약품별 적발 현황을 보면 올해는 발기부전 약을 비롯한 비뇨생식기관 항문용약의 거래가 87건으로 전년도에 비해 36건 늘었다.
우리 아이도 금쪽이인가요? 떠오르는 아동심리 서비스[Geeks' Briefing]
크림, 브랜드관 오픈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이 '크림 브랜드관'을 열었다. 크림 브랜드관은 브랜드가 직접 입점해 크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제품을 전개하는 공간으로 국내 스트리트 패션브랜드 언더마이카(Undermycar)와 디자이너브랜드 강혁(KANGHYUK)이 입점했다. 크림 브랜드관을 통해서는 각 브랜드가 전개하는 시즌 제품 중 △크림 단독 제품 △크림 한정 선발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택시기사 2인 표창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운행 중 높은 시민의식으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 택시기사 2인에게 표창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표창을 받은 택시 기사는 카카오 T 벤티를 운행중인 크루로 이재을 기사, 기여한 최성광 기사가 선정됐다. 이재을 기사는 승객이 심정지 징후를 보이자 119 신고 후 심폐소생술을 즉각 시행해 승객의 생명을 살렸다. 최성광 기사는 차량에 두고 내린 가방을 돌려주기 위해 승객과 연락하는 과정에서 수상한 낌새를 감지, 지구대에 신고하여 경찰 수사 당국의 마약 범죄 수사에 기여했다.
우리 아이도 금쪽이인가요? 떠오르는 아동심리 서비스[Geeks' Briefing]
웹3.0 본격화하는 샌드박스네트워크 샌드박스네트워크가 기업 대상(B2B) 메타버스(Metaverse) 솔루션 ‘샌드박스네트워크 메타버스 스튜디오’를 공식 론칭했다. 메타버스 공간 제작과 운영, 브랜딩까지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B2B 원스톱 솔루션으로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기업이 희망하는 가상 공간을 제작하고, 메타버스 공간 등을 배경으로 하는 브랜디드 3D 애니메이션 및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제공한다.
우리 아이도 금쪽이인가요? 떠오르는 아동심리 서비스[Geeks' Briefing]
“서울 인기 업무지역 오피스 공실 늘 것” 알스퀘어는 상업용 부동산 전문가로 구성된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108명)의 43.5%(복수응답 가능)는 핵심 업무지역 외 기타 지역 오피스 공실률이 오를 것이라고 답했다. 서울 도심(CBD), 강남(GBD), 여의도(YBD) 권역 등 최근 공실을 찾기 힘든 핵심 업무지역의 오피스 공실률이 높아질 것이란 답변도 36.1%에 달했다.

블루웨일컴퍼니-셰빌리티, MOU 블루웨일컴퍼니와 셰빌리티가 도심 내 유휴공간을 이용한 공유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충전 스테이션 확대 업무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블루웨일컴퍼니는 유휴공간을 활용해 낮은 비용으로 빠르게 마이크로 모빌리티 충전 스테이션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셰빌리티는 전국 단위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우리 아이도 금쪽이인가요? 떠오르는 아동심리 서비스[Geeks' Briefing]
아이템스카우트, 뷰티 이커머스 시장 분석 데이터 공개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는 네이버 쇼핑 내 뷰티 카테고리 상위 80개 상품의 최근 6개월(2022년 3월~2022년 8월)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공개했다. 뷰티 카테고리의 매출은 약 1조 5412억원을 기록했으며 △스킨케어 3694억원 △바디케어 2938억원 △클렌징 2418억원 △선케어 1723억원 △색조메이크업 1431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애드엑스, '톡플러스' 연말까지 무료제공 기업 애드엑스가 기업용 채팅 솔루션 ‘톡플러스(TalkPlus)’ 서비스 1주년을 맞아 신규 고객사 무료 체험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톡플러스는 모바일 앱이나 웹페이지에 손쉽게 채팅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API,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를 제공하는 기업용 채팅 서비스다. 컴투스플랫폼, 카카오VX, 롯데정보통신 등을 비롯한 국내 50여개의 고객사들이 사용하고 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