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씽크빅, 이제는 교육 기업 아닌 플랫폼社"
“이 순간부터 웅진씽크빅은 교육 기업이 아니라 플랫폼 기업이 되는 겁니다.”

이재진 웅진씽크빅 대표(사진)는 22일 경기 파주출판산업단지 본사에서 열린 ‘웅진씽크빅 이노베이션 데이’에서 플랫폼 회사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그는 “교육 분야에서 40년 넘게 쌓아온 고객과 콘텐츠, 데이터를 모두 개방하고 다른 기업과 협력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회사 내부에서 과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사가 갖지 못한 기술을 보유한 외부 파트너사와 사업 협력 모델을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앞서 인공지능(AI) 학습 플랫폼인 ‘웅진스마트올’을 개발할 때는 회원 데이터를 활용해 AI 알고리즘을 만들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의 키드앱티브와 협력했다. 아바타로 가상 교실과 도서관, 미술관, 운동장을 누비다가 자연스럽게 학습 서비스로 이동하는 ‘스마트올 메타버스’도 이런 기술 협력의 결과물이다.

고객 풀(pool)도 개방한다. 이 대표는 “외부 기업의 좋은 콘텐츠를 우리 플랫폼에 탑재해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사업 분야가) 딱 겹치는 경쟁자가 없다”며 새로운 사업모델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여전히 전통적인 학습지 기업, 종합학습몰인 ‘아이스크림홈런’과 ‘천재밀크티’ 등은 특정 접점에서 경쟁자”라면서도 “하지만 교육 분야에서 고객 풀을 개방해 플랫폼을 구축한 기업은 없다”고 강조했다.

웅진그룹이 코웨이를 포기한 이후 웅진씽크빅은 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자리매김했다. 1980년 설립 후 방문 학습지 중심으로 성장해온 기업이지만 2014년부터 회원 데이터를 활용해 디지털화에 적극 나섰다. 웅진스마트올은 이달 회원 수 22만 명을 돌파해 국내 학습지 중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