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하버드의대 공동연구 국제학술지 게재…"의사 판독력 향상"
루닛은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흉부 엑스레이 영상분석 인공지능(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활용해 영상 분석 시 판독 능력이 개선됐다고 13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의학협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JAMA Network Open'(IF=13.353)에 최근 게재됐다. 연구는 루닛이 2020년 연구 협력관계(파트너십)를 맺은 미국 하버드 의대 매사추세츠종합병원(MGH)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연구팀은 지난해 4월부터 11월까지 폐렴 폐결절 흉수 기흉 등 4가지 주요 폐 질환과 그 외 다양한 폐 질환이 관찰되는 총 497건의 흉부 엑스레이에 대해 루닛 인사이트 CXR을 적용, 판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측정했다.

그 결과 루닛 인사이트 CXR의 주요 폐질환에 대한 질병 검출 정확도는 평균 89%를 기록했다. 이는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평균 진단률 73%보다 높았다. 또 AI 활용 시 판독시간이 10%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누딥 칼라 매사추세츠종합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흉부 엑스레이 영상 판독에 AI를 사용하면 주요 폐 질환에 대한 검출 정확도와 판독 효율성이 개선됐다"며 "동시에 수련의와 전문의 등 다양한 숙련도의 영상의학과 의사들의 판독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미국 최고 수준의 종합병원 의료진과 공동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미국 시장에서 루닛 AI 제품의 기술력과 가치를 보다 발전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