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진단업체 젠큐릭스가 인공지능(AI) 기반 유전체 분석기업과 손잡고 암 스크리닝 기술 개발에 나섰다.

젠큐릭스는 바스젠바이오로부터 위암 발병 예측 바이오마커를 이전받았다고 6일 밝혔다. 바스젠바이오는 AI를 활용해 바이오마커를 발굴하는 유전체 정밀의료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젠큐릭스는 이 바이오마커를 활용해 암 발생 전 발병 위험도를 예측하고 조기 진단을 도와주는 위험도 검사를 개발할 계획이다. 암 위험도 검사란 암이 발병하기 이전에 개인 유전변이를 분석해 고위험군을 미리 추려내는 기술이다.

바스젠바이오는 시간개념 포함 바이오마커(TLBM) 기술을 이용해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몇 년 뒤 암 발생도가 얼마나 된다는 수준의 모호한 분석이 아니라 연령대별 암 발생 위험을 제시할 만큼 구체적이고 정확한 편이다.

이번 협력으로 젠큐릭스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존 암 사후평가와 액체생검에 이어 암 스크리닝으로까지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선천적 유전자 변이에 따른 암 발생 전 위험도 예측 검사가 추가됨으로써 예후 예측, 동반·조기 진단, 모니터링 검사 등 암 전주기에 걸친 진단검사가 가능해졌다. 위암뿐 아니라 다양한 암종의 위험도 검사를 개발하기 위해 바스젠바이오와의 협력을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