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7일 스타트업 브리핑을 전합니다.
(왼쪽부터) 프리딕티브 윤시중 CSO, 윤사중 대표, 가지랩 김영인 대표
(왼쪽부터) 프리딕티브 윤시중 CSO, 윤사중 대표, 가지랩 김영인 대표
美 쌍둥이 교수가 만든 유전체 분석 스타트업 프리딕티브 네이버 D2SF가 개인 맞춤형 웰니스(Wellness) 플랫폼을 개발 중인 ‘가지랩’과 유전체 분석 기반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개발한 ‘프리딕티브’에 신규 투자했다.

프리딕티브는 북미 스타트업으로, 유전체 분석 정보를 담은 디지털 트윈을 만들어 질병 및 약물 민감도 가능성을 시뮬레이션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현재 손톱 채취 방식으로 2만여 개 유전자를 분석해 22,500여 개 질병, 780여 개 약물 민감도를 예측하고 있다. 프리딕티브는 유전체학 전공자이자 현재 존스홉킨스 대학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쌍둥이 형제 윤사중 대표와 윤시중 CSO가 공동창업한 회사다.

가지랩은 설문을 통해 개인의 문제를 파악하고 영양·운동·수면·휴식 등 웰니스 전반에 걸쳐 최적의 솔루션과 커뮤니티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영인 대표는 의사이자, 눔코리아와 눔재팬 대표를 역임하며 기업 성장을 이끈 바 있다.

에이블랩스 30억 프리A 투자유치 바이오 실험 자동화 로봇기업 에이블랩스가 30억 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단계 투자를 마무리했다. 이번 투자에는 미래에셋벤처투자와 퓨처플레이가 참여했다. 에이블랩스는 이를 기반으로 제품 양산 체제를 갖추고 내년 상반기에는 미국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다. 에이블랩스가 개발한 액체 핸들링 로봇 ‘노터블(Notable)’은 바이오 실험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리터 단위의 액체를 정밀하게 흡입하고 분주할 수 있는 로봇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이블랩스는 회사 설립 3개월 만에 시제품을 만들었고, 작년 하반기 기술 실증 사업을 거쳐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정식으로 납품하여 단백질 정제 공정을 자동화했다.
수면 관리부터 미세전류 칫솔, 유전체 분석까지...돈 몰리는 헬스케어[Geeks' Briefing]
'미세전류 칫솔' 프록시헬스케어 82억 시리즈 A 투자유치 구강케어 솔루션 기업 프록시헬스케어가 82억원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기존 투자사인 퓨처플레이를 비롯해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 중소기업은행, 메이플투자파트너스, BSK인베스트먼트, 인포뱅크가 참여했다. 회사는 미세전류로 치태, 물때 등의 미생물막(바이오필름)을 제거하는 원천기술인 '트로마츠 웨이브'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이 적용된 신개념 미세전류 칫솔을 개발, 판매 중이다.

베가엑스, 다날핀테크 등으로부터 60억 시리즈 A 투자유치 디지털 자산관리 기업 베가엑스가 6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자금을 유치하고, 약 1000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시 리즈A 라운드는 미국 벤처캐피털 외에 국내에서는 통합결제기업 다날의 블록체인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참여했다. 베가엑스는 2019년 미국 월가에서 투자 전문성을 쌓은 업계 베테랑, 블록체인 및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됐다. 자체 ‘투자 엔진’을 통해 투자자들이 여러 거래소 사이에서 최적의 가격을 찾아내고, 거래소를 옮겨 다니며 각 자산을 매매해야 하는 수고로움 없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리밸런싱하도록 하고 있다. 베가엑스의 운용자산총액(AUM)은 2021년 4월 기준 비트코인(BTC) 434개에서 2022년 6월 BTC 5,273개로 1100% 성장했다.
수면 관리부터 미세전류 칫솔, 유전체 분석까지...돈 몰리는 헬스케어[Geeks' Briefing]
'미생물 단백질 개발' 인테이크, 농림부 국책과제 선정 푸드테크 스타트업 인테이크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2년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의 ‘식용 미생물 활용 단백질 소재 생산기술 개발’ 과제에 선정됐다. 이번 개발 과제는 경기대, 서울대, 중앙대 등 3개 학교와 함께 진행하며 선그린이 위탁기관으로 참여한다. 인테이크를 포함한 연구팀은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식품 원료로써 안정성을 인정받은 효모를 활용해 미생물 기반 단백 소재를 개발할 예정이다.

차량용 커뮤니티 오디오 서비스 '블라블라Go' 출시 글로벌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문기업 오비고는 커뮤니티 플랫폼 블라블라이엔엠과 차량용 커뮤니티 오디오 서비스 ‘블라블라GO'를 공식 출시했다. 블라블라GO는 관심 있는 주제의 1인 방송과 여럿이 함께 차량에서 실시간 오디오로 소통하며 좋아요, 후원 등이 가능한 라이브 커뮤니티 서비스다. 실시간 라이브 외에도 '블라짤'과 같은 콘텐츠를 청취할 수 있다.
수면 관리부터 미세전류 칫솔, 유전체 분석까지...돈 몰리는 헬스케어[Geeks' Briefing]
AI로 리뷰 분석하는 빌리뷰, 신세계인터내셔날과 두번째 협업 인공지능(AI) 리뷰 솔루션 스타트업 빌리뷰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사몰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에 리뷰 분석 서비스를 도입한다. 뷰티 전문 앱 에스아이뷰티(S.I.BEAUTY)에 이은 신세계인터내셔날과의 두 번째 협업이다. 빌리뷰는 자연어처리(NLP) 기술 기반의 리뷰 분석 AI 서비스 기업이다. 방대한 양의 리뷰를 사이즈와 색상, 핏 등 주제별로 자동 분류하고, 원하는 리뷰를 보다 쉽게 찾아 읽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폰트 플랫폼 산돌구름, 누적 회원수 100만 돌파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산돌구름'의 누적 회원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산돌구름은 2014년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방식 폰트 서비스로 시작해 2018년 개방형 폰트 플랫폼 서비스로 비즈니스를 확대하면서 국내 업계 1위 폰트 플랫폼에 올라섰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지난달 기준 170만을 넘어섰으며 현재 국내외 25개 브랜드의 2만 4천여 종 폰트와 12개 언어권 문자를 지원하고 있다. 산돌구름은 올해 플랫폼을 개편해 낱개폰트, AI 기술을 적용한 폰트 이미지 검색 서비스를 추가했으며, 다음 달부터는 개인 디자이너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수면 관리부터 미세전류 칫솔, 유전체 분석까지...돈 몰리는 헬스케어[Geeks' Brief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