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해시드
사진=해시드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는 가상자산(암호화폐) 세금 전문 서비스인 '크립토택스'를 운영하는 더블엑스소프트에 시드 투자를 단행했다고 21일 밝혔다.

크립토택스는 가상자산 투자자들에게 정확하고 간편한 가상자산 모니터링과 거래 증빙, 가상자산에 대한 세액 산출과 신고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 해시드의 투자를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거래소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들이 안정적으로 가상자산 거래내역 및 자산현황을 모니터링하고 보다 합리적으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크립토택스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법무법인 세움의 가상자산 전문 세무사, 변호사들과 지난 수개월간 협업해온 만큼 앞으로도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뒷받침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크립토택스는 현재 일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서비스를 진행 중이며 올 하반기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전세계 광범위한 가상자산 거래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0.001%에 해당하는 거래 유형까지 처리할 수 있는 세금 알고리즘을 개발 중에 있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이제 가상자산 투자는 단순한 매수와 매도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스테이킹 혹은 탈중앙화 금융(디파이)에 참여하는 경우 투자 수익 계산방식이 매우 복잡해진다"며 "이러한 세무 계산을 개인이 직접 하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이고 세무상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 반면 크립토택스는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최적의 과세 결과를 도출하는 솔루션으로서 기상자산 과세 시대에 필수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대철 크립토택스 대표는 "가상자산이 많은 이들의 주요 투자처로 떠올랐지만, 아직 세액 산출이나 세금 신고를 위한 서비스는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크립토택스는 해시드, 가상자산 전문 세무사, 변호사들과 함께 국세청의 기조에 맞는 편리한 가상자산 모니터링과 최상의 세금 시나리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지호 법무법인 세움 세무사는 "가상자산 거래로 얻은 수익으로 금융거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자금 출처에 대한 증빙이 필요하다. 크립토택스는 분산된 거래내역에 대한 통합 증빙 기능을 제공해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금융거래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효림 블루밍비트 기자 flgd7142@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