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크루와 협업한 라네즈 캠페인
■ 배경
라네즈는 자사 리페어 크림인 워터뱅크의 FULL 리페어 보습효과를 알리기 위해 틱톡에서 #FULL리페어챌린지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을 위해 라네즈는 브랜드 스티커를 제작하고 인기 TV프로그램 스트리트 걸스 파이터의 탑 크루인 <뉴니온>과 협업해 워터뱅크의 보습효과를 알리는 댄스 챌린지를 기획했다.

■ 방법
라네즈는 'FULL 리페어 보습'이라는 메시지를 브랜드 스티커를 활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강조하고, 뉴니온과 #FULL리페어챌린지를 시작, 라네즈 공식 계정에 브랜드 영상과 함께 뉴니온 멤버들이 참여한 챌린지 영상과 챌린지 튜토리얼 영상을 업로드했다.

틱톡 광고 솔루션인 R&F*를 통해 해당 영상을 확산시켜 챌린지 페이지 방문과 챌린지 참여를 유도했다.

또한 시아지우 와 윤mini , 건리버 등 총 19명의 유명 틱톡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영상을 통해 #FULL리페어챌린지를 틱톡 커뮤니티에 더 널리 알렸다.

더불어 뉴니온 챌린지 영상 소재를 활용해 원데이맥스** 광고를 집행했으며, 챌린지 공식기간 마지막 날에는 챌린지 페이지로 추가 사용자 유입을 극대화하기 위해 앱 실행시 첫 화면에 브랜드 영상이 노출되도록 탑뷰*** 광고도 집행했다.

■ 결과
#FULL리페어챌린지는 공식기간 6일 동안 3400만 건이 넘는 높은 영상 조회수를 기록했다.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브랜드 모델인 뉴니온과 틱톡의 핫한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커뮤니티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해 180만이라는 높은 참여(좋아요, 댓글, 공유)도 기록할 수 있었다.

난이도가 있는 댄스 챌린지임에도 불구하고 고퀄리티의 사용자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가 다수 제작됐으며, 참여 유도를 위해 원데이맥스를 집행한 일자에 가장 높은 챌린지 영상이 생성돼 효과적으로 틱톡 커뮤니티의 참여를 이끌어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R&F(Reach & Frequency)는 광고주가 스스로 캠페인 성과를 미리 예측 가능하고 이에 따라 최적화된 도달, 노출 빈도를 조정해 캠페인을 미리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이다. 고정 CPM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 된 비용)을 설정할 수 있어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캠페인을 미리 계획하고 집행할 수 있다. (참고자료: https://www.tiktok.com/business/ko/blog/tiktokworld-branding-solutions-reach-frequency-measurement-viewability)

**원데이 맥스 인피드 광고: 1일간 틱톡 추천피드 내에서 노출되는 광고 상품

*** 탑뷰: 앱 실행 시 가장 먼저 뜨는 브랜드 해시태그 패키지에 포함된 전면 광고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