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인천 남동구, 가천대와 함께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실증 작업을 시작한다고 3일 발표했다. 이번 실증은 남동구 보건소, 가천대 연구진과 함께 관내 거주 65세 이상 어르신 21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시행된다.

LG유플러스가 올해 개발한 스마트 실버케어는 인공지능(AI) 스피커와 시니어 맞춤형 스마트밴드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해 수집된 고객 건강 관련 정보를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비대면 건강관리 솔루션이다. 요양보호사나 간호사가 이용자의 혈압과 체지방, 수면 시간 등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낙상, 배회 등 응급 상황 발생 시 알람을 통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어르신이 운동하면 시니어 스마트밴드가 맥박, 호흡 등을 체크해 관리자가 맞춤형 운동을 추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LG유플러스는 세종시와 부산시에 이 서비스 도입을 제안하는 한편, 이번 실증 작업을 마치는 대로 보완을 거쳐 내년에 상용 서비스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신사업추진담당(상무)은 “어르신은 물론 방문 간호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배회하는 어르신을 조기에 발견하고 실종을 방지하는 기능 등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