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 구경도 가상체험으로…디지털 콘텐츠가 산업 바꾼다"
메타버스·확장현실(XR)·블록체인 전문 기업 대표들은 30일 열린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페스티벌(KIF) 2022’에 나와 기술력과 ‘투자 포인트’를 뽐냈다. 이들은 “디지털 콘텐츠의 큰 전환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지철 자이언트스텝 대표는 “메타버스 시대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가 핵심이 된다”고 강조했다. 시각특수효과 전문기업인 자이언트스텝은 가상현실(VR), XR, 가상인간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업체다. 올해 들어 대기업 광고를 잇달아 찍으며 주목받은 가상인간 ‘한유아’를 제작했다.

자이언트스텝은 이런 가상인간에 문자음성변환(TTS) 기술을 더해 참여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자동화된 가상인간을 개발하고 있다. 가상인간이 실제 연예인처럼 활동하면서 거둬들이는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체감형 디지털 콘텐츠 전문기업 디스트릭트의 이성호 대표는 “디지털 콘텐츠가 현실을 대체할 지점이 곧 온다”고 했다. 서울 삼성동 케이팝스퀘어에 설치된 거대한 전광판에 파도가 휘몰아치는 듯한 연출로 큰 관심을 모은 미디어아트 ‘Wave’가 이 회사의 대표작이다. 체감형 콘텐츠 산업은 기술 발전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체감형 콘텐츠 산업 시장은 내년 91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성호 대표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해 VR이 등장한 것처럼 북극의 오로라도 가상 체험으로 대체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며 “가상 체험 기술이 여행업·유통업 등 산업도 크게 바꿔놓을 수 있다”고 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게임과 블록체인의 만남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속 경제 시스템을 현실로 이끌어내 사용자들이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이 회사가 발행한 암호화폐 위믹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은 ‘미르4 글로벌’을 비롯해 15개다. 장 대표는 “올해 말까지 블록체인 게임을 100개 내놓는 것이 목표”라며 “위믹스를 이용한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