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스템바이오텍은 아토피피부염 줄기세포 치료제인 ‘퓨어스템-에이디주’의 국내 임상 3상에서 전날 기준 110명의 환자가 투약을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3상은 퓨어스템-에이디주 단회 투여로 진행된다. 총 21개 기관에서 중등도 이상의 만성 아토피 피부염 환자 308명을 모집한다. 연내 투여 완료가 목표다. 임상 실시 기관은 순천향대 부속 부천병원과 건국대병원, 고려대 안산병원 등이다.

아토피피부염은 만성적으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전체 환자의 20~46%가 중등증 또는 중증 상태로 보고된다. 중등증 또는 중증에 이르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만큼 심한 가려움증이 유발된다.

이들 환자는 위약군에 선정되는 것을 우려해 임상 참여를 주저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이번 3상에서 참여 환자 전원이 퓨어스템-에이디주를 투여받을 수 있도록 했다. 퓨어스템-에이디주 투약군은 약을 투여받고 12주 후 위약을 투여, 위약군은 위약을 먼저 투여받고 12주 후 퓨어스템-에이디주를 투여받는 방식이다.

배요한 강스템바이오텍 임상개발본부장은 “코로나19 확진자 감소 등으로 대상자 참여 촉진이 가능해졌다”며 “하반기 임상이 가속화돼 내년에 유의미한 결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희 기자 tuxi0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