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렉소, 올해 의료로봇 판매 사상 최대 유력”
SK증권은 17일 큐렉소에 대해 올해 가장 많은 의료로봇을 판매할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큐렉소는 2020년 18대, 작년 30대의 의료로봇을 판매했다. 작년에는 인공관절 수술로봇인 ‘큐비스 조인트’의 판매량이 6대에서 21로 늘며 매출을 이끌었다. 다만 글로벌 공급망이 악화되고 운임비용이 상승하며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22년에는 1분기에만 작년 판매량의 43%인 총 13대의 의료로봇을 판매하며 매출 147억원과 영업이익 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작년 1분기보다 145%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1분기와 같은 흐름이 이어진다면 올해 역대 가장 많은 의료로봇 판매량을 기록할 것이란 예상이다.

나승두 연구원은 “코로나19의 확산은 의료진의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한 비대면 진료 및 원격 수술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며 “4차 산업혁명 확산 흐름과 맞물려 의료로봇 및 의료 인공지능(AI) 기술의 저변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수술에 의한 부작용 및 재수술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수술로봇의 장점으로 꼽았다. 특히 큐렉소의 큐비스 조인트는 여러 회사의 인공관절(임플란트)을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강점이라고 했다.

최근 결정한 유상증자에도 주목했다. 큐렉소는 엘앤씨바이오를 대상으로 405억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오는 30일 주식 취득이 마무리되면 엘앤씨바이오는 큐렉소 지분 14.03%를 보유한 2대 주주가 된다.

나 연구원은 “엘앤씨바이오의 무릎관절 연골손상 치료제품 ‘메가카티’와 큐렉소의 로봇 기술 간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엘앤씨차이나를 통한 의료로봇의 중국 진출 가능성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