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핏, 치매 전자약 개발 사업 복지부 과제 선정
뉴로핏은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2022년 제1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전자약 기술 개발’ 연구개발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뉴로핏은 2026년까지 총 19억원을 지원받아, 치매 전자약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선정된 연구개발 과제는 ‘고정밀 경두개 직류전기자극을 이용한 알츠하이머병 치료기술 개발’이다. 뉴로핏은 주관 연구개발기관인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공동 연구개발기관인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협력할 예정이다.

과제를 통해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뇌 자극 효과 극대화를 위한 고정밀 경두개 직류자극기(tDCS)의 임상 근거를 확립하고, tDCS와 치료 설계 소프트웨어에 대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3등급 의료기기 허가를 받아 제품을 상용화한다는 목표다.

회사에 따르면 기존 tDCS는 두피에 전류를 흘려 뇌를 자극한다. 이는 사람마다 다른 뇌 구조를 고려하지 않아 정밀하게 뇌를 자극하는데 한계가 있고, 치료 효과의 편차가 크다고 했다.

뉴로핏은 회사의 뇌 정밀 자극 플랫폼을 활용하면, 환자의 뇌 구조를 고려해 목표 영역을 정밀하게 자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정상적인 뇌 위축이 나타나는 알츠하이머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두뇌 구조를 고려해 위축된 뇌를 정밀하게 자극하는 것이 필수라고 했다.

빈준길 뉴로핏 대표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국내외 치매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비용도 계속 늘고 있다”며 “뇌 자극 치료는 알츠하이머병 발병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베타와 타우 단백질의 생성 지연 및 배출 촉진 효과가 있고, 뇌 염증 반응 조절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