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사이언스는 패혈증 및 그람 음성 슈퍼박테리아 감염증 신약(DD-S052P)의 임상 1상을 프랑스 식약처(ANSM)에 신청했다고 13일 밝혔다.

DD-S052P는 세균 살해능과 내독소 제거의 이중 기전을 가진 합성 펩타이드 기반 물질이다. 패혈증의 원인인 슈퍼박테리아를 사멸시키는 것은 물론 그람 음성균이 사멸되며 방출하는 내독소까지 제거하는 이중 기전으로 패혈증을 치료한다는 설명이다.

패혈증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에 의한 내독소에 반응해 면역세포가 면역 물질을 과도하게 분비해 발생하는 사이토카인 폭풍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갑작스러운 사망의 원인으로 지목돼 왔지만, 마땅한 진단법이나 치료제가 없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번 1상은 DD-S052P의 안전성과 내약성, 혈중 약물동태를 확인하기 위해 72명의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프랑스 유로핀스 옵티메드에서 진행된다.

박영민 HLB사이언스 대표는 "패혈증은 아직까지 원인균만 제거하는 항생제 처방 외에 마땅한 치료약이 없어 치사율이 매우 높다"며 "DD-S052P는 이중 작용 기전의 신개념 치료제로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HLB사이언스는 내년 1상이 끝난 뒤 2상 진입과 함께 국내외 대형 기업을 상대로 기술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HLB사이언스는 지난 4월 코스닥으로의 이전 상장을 위해 신한금융투자를 주관사로 선정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