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웬 마호니 넥슨 CEO
오웬 마호니 넥슨 CEO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22)가 8일 개막한 가운데 오웬 마호니 넥슨 최고경영자(CEO)가 올해 초 별세한 고(故) 김정주 넥슨 창업자를 추모했다.

마호니 CEO는 이날 "김 창업주는 언제나 저희에게 큰 영감을 주시던 분이었다"며 "그가 아니었다면 오늘날 이 자리에서 게임과 가상세계에 대해 논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넥슨은 1996년 ‘바람의 나라’를 통해 MMORPG라는 장르를 개척했고 세계 최초의 부분유료화 게임 ‘퀴즈퀴즈’를 선보였다"며 "부분유료화 모델은 인게임 가상 화폐라는 혁신으로 이어졌다. 창업주께서는 단순한 개척자를 넘어, 엔터테인먼트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창업주를 혁신의 아이콘으로 이끌었던 것은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다른 길을 가려는 자세였다고 생각한다"며 "두려움을 극복하고 기존과 전혀 다른 시도를 하는 것은 정말 용감한 행동이다. 그러한 시도가 세상을 한발짝 더 발전시키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마호니 CEO는 가상세계와 신작 라인업으로 미래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5년 전 대한민국에서 개척된 가상세계를 완성한 혁신은 지금에 이르러 엔터테인먼트 세계 융합의 구심점이 됐다"며 "NDC22에 참석한 여러분들께서 미래의 변화를 이끌 중요한 기회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향후 2년간 선보일 신작 라인업을 통해 넥슨만의 엔터테인먼트가 세계 각지에 전파될 예정이다. 넥슨 개발진은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와 실험에 매진하고 있다"며 "혁신을 가로막는 장애물에 굴복하지 않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것만이 앞으로 나아갈 길"이라고 덧붙였다.
강대현 넥슨코리아 COO.  /넥슨 제공
강대현 넥슨코리아 COO. /넥슨 제공
NDC22의 기조강연자로 나선 강대현 넥슨코리아 COO는 게임계에 블록체인이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넥슨이 추구하는 블록체인 사업과 가상 세계의 진화에 대해 설명했다.

강 COO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기존 온라인 게임의 닫힌 생태계를 열린 생태계로 확장하는 수단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우리는 블록체인을 가상세계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다른 가상세계와 융합하는 통합 플랫폼이자 통합 가상세계라는 관점으로 바라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블록체인 생태계에서는 모든 재화의 자유로운 연결이 가능하고, 대체 불가능한 존재로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은 하나의 게임이라는 닫힌 생태계를 열린 생태계로 확장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COO는 블록체인의 장점으로 투명성과 열린 생태계, 가치의 저장 등을 꼽았다. 이를 살린 넥슨의 첫 블록체인 게임은 메이플스토리의 IP를 활용한 게임이 될 예정이다.

넥슨은 이날 메이플스토리 기반의 RPG '메이플스토리 N', 메이플스토리 샌드박스 제작 플랫폼 'MOD N', 모바일로 즐기는 '메이플스토리 N 모바일'과 NFT 기반으로 여러 앱을 만들 수 있는 제작 툴 '메이플스토리 N SDK' 등을 선보였다.
메이플스토리 IP 블록체인
메이플스토리 IP 블록체인
강 COO는 "NFT를 게임 하나에만 쓸 수 있게 하는 것은 기술 자체가 개방성이 있다고 해도 실제로는 지극히 폐쇄적"이라며 "메이플스토리라는 핵심 IP가 여러 게임에 서로 공유되니 NFT의 연속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신뢰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장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시작으로 넥슨의 여러 IP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메이플스토리 NFT가 진출할 수 있다"며 "또 다른 NFT 프로젝트들이 메이플스토리 안으로 들어오면서 서로의 경계를 넘나들며 활용처를 확장하고, 서로 융합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NFT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가상세계를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라며 "블록체인 커뮤니티 안에서 함께 만들어 나가는 생태계의 일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