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클론은 키메릭항원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 ‘AT101’의 ‘h1218’ 항체와 이를 이용한 CAR-T 치료제에 대한 일본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3일 밝혔다.

앱클론은 자체 항체 개발 플랫폼 ‘NEST’를 통해 h1218 항체를 도출했다. NEST는 질환 단백질의 새로운 항체 결합 부위(에피토프)를 찾아내는 기술이다.

회사에 따르면 노바티스의 ‘킴리아’, 길리어드의 ‘예스카타’, BMS의 ‘브레얀지’ 등 현재 허가를 받은 ‘CD19’ 표적 CAR-T 치료제는 모두 쥐(마우스)에서 유래된 ‘FMC63’ 항체를 사용한다.

반면 앱클론의 h1218 항체는 다른 에피토프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화 항체란 설명이다. 이에 기존 치료제보다 면역원성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또 킴리아 등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군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중이다.

이번 일본 특허 등록은 국내에 이은 첫 해외 특허 등록이다. 현재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도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앱클론 관계자는 “이번 일본 특허로 h1218 항체 물질 및 용도에 대한 재산권을 보호받고, 해외 사업화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며 “이 특허에 기반한 CAR-T 치료제 AT101은 현재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국내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앱클론은 지난달 12일 ‘스위치 분자 및 스위처블 키메라 항원 수용체’에 대한 국내 특허도 등록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