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실증 사업에 4개 컨소시엄이 출사표를 던졌다.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해 정부가 벌이는 첫 대규모 실증 사업이다. UAM은 수직 이·착륙하는 전기동력 비행체에 사람이 타고 이동하는 교통 체계다.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31일 4개 컨소시엄이 항공우주연구원에 K-UAM 실증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SK텔레콤은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함께 실증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제안했다. 실증용 기체는 미국 조비에비에이션의 것을 쓴다. LG유플러스는 파블로항공, 카카오모빌리티, 제주항공, GS칼텍스, GS건설, 버티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를 신청했다. 사용할 기체는 영국 버티컬에어로스페이스가 제작한다.

현대차 주도 UAM 협력체도 제안서를 냈다. 이 협력체엔 KT, 현대건설, 인천공항공사, 이지스자산운용 등이 참여했다. 현대차가 기체 개발부터 제조, 판매, 운영, 정비, 플랫폼 등을 아우르는 사업화 모델을 만든다. 롯데렌탈은 롯데건설, 롯데정보통신, 민트에어, 모비우스에너지와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국토부는 연내 실증사업 사업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2025년 UAM을 상용화하는 게 목표다.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은 UAM 기체 등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각종 기준을 마련하는 전초 단계다. 내년 있을 1단계는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에서 개활지 실증 비행 등을 한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