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이 블록버스터 고혈압 약인 아모잘탄으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올해 9월 출시를 앞두고 중국 제품명을 메이야핑으로 정하고 사전 마케팅에 들어갔다.

한미약품 고혈압 복합신약, 中서 9월 출시
한미약품의 중국법인 베이징한미약품은 올해 3월 중국 국가의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시판 허가를 받은 아모잘탄의 중국 공식 브랜드명을 메이야핑으로 정했다고 25일 발표했다. 뛰어나게 혈압을 낮춰 고르게 유지한다는 의미다.

메이야핑은 고혈압 치료 성분인 암로디핀과 로사르탄을 결합한 복합신약이다. 출시되면 중국 고혈압약 시장에 진출하는 첫 한국산 복합신약이 된다.

중국의 만 18세 이상 고혈압 유병률은 32%로 고혈압 환자만 3억80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름진 음식을 선호하는 식습관, 비만 인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고혈압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2009년 출시된 아모잘탄은 국내 제약사가 처음 개발한 복합제다. 이 약이 성공하면서 복제약 생산에 집중하던 국내 제약사들은 개량·복합신약으로 출시 제품군을 다양화했다. 한국 의약품 시장에 복합신약 트렌드를 만든 주인공이다.

한미약품은 아모잘탄 이후에도 세 가지 성분 복합제인 아모잘탄플러스와 아모잘탄큐를 출시했다. 최근엔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한꺼번에 잡는 네 가지 성분 복합제 아모잘탄엑스큐도 내놨다. 이들을 모두 포함한 아모잘탄 패밀리는 누적 처방액이 1조원을 넘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