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 센터 조감도
스튜디오 센터 조감도
CJ ENM이 경기 파주에 국내 최대 규모로 짓고 있는 복합 콘텐츠 제작시설 ‘CJ ENM 스튜디오 센터’가 이르면 이달 말 문을 연다.

19일 정보통신(IT) 업계에 따르면 CJ ENM은 최근 CJ ENM 스튜디오 센터를 완공해 개관 채비를 하고 있다. 축구장 32개와 맞먹는 21만2883㎡ 규모로 콘텐츠 촬영·전시·제작 공간 총 13개동을 마련했다. 야외 촬영을 할 수 있는 오픈 세트장 규모만해도 4만9586㎡에 이른다. CJ ENM 관계자는 “어떤 콘텐츠든 센터 안에서 ‘원스톱’으로 찍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더 월을 활용한 버추얼 스튜디오 가상 이미지
더 월을 활용한 버추얼 스튜디오 가상 이미지
센터 한 개 동은 버추얼 스튜디오로 만들었다. 가상 그래픽을 배경으로 콘텐츠를 촬영하는 곳이다. 촬영 세트 천장과 벽면에 삼성전자의 대형 마이크로 LED 스크린 '더 월'을 둘렀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폭이 약 20m, 높이는 7m 가량이다. 주로 대규모 광고 디스플레이 등에 쓰였던 더 월을 스튜디오에 활용한 최초 사례다.

CJ ENM이 삼성전자와 손잡은 이유는 '더 월'이 대규모 스튜디오에서 고화질 그래픽 배경을 구현하기에 가장 적합해서다.

더 월은 베젤(테두리)이 없는 모듈러 방식을 적용해 오목·볼록한 형태, S자 형태 등으로 설치할 수 있다. 스튜디오 벽면에 맞게 케이블이 없이도 모듈을 이어붙이면 되는 식이다. 배우 뒷편으로 오목하게 스크린을 두르면 공간감을 더해 단순히 직육면체 형식 LED 스튜디오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더월은 높은 화질과 밝기 등을 지원해 LED 디스플레이 무아레(물결 무늬) 현상도 나오지 않는다"며 "LED 디스플레이 배경을 카메라로 촬영할 때 번거로움이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더 월' 작년 모델(가로 129m, 세로 36m, 해상도 7680x2160)이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시티 R5 로비에 걸려있던 모습
삼성전자의 '더 월' 작년 모델(가로 129m, 세로 36m, 해상도 7680x2160)이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시티 R5 로비에 걸려있던 모습
화면을 4개로 분할해 서로 다른 콘텐츠를 동시에 재생할 수 있는 '4-PBP' 기술, 입력 영상 화질을 개선해주는 마이크로 AI 프로세서 기능도 콘텐츠 촬영에 활용될 전망이다.
기존엔 주로 그린스크린 방식으로 촬영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입힌다. 마블의 영화 촬영 모습.
기존엔 주로 그린스크린 방식으로 촬영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입힌다. 마블의 영화 촬영 모습.
LED 패널을 배경에 활용하면 '그린 스크린' 등 크로마키 기법을 쓸 필요가 없다. 촬영 단계부터 곧바로 특수 시각효과를 줄 수 있어서다. 우주를 배경으로 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배우와 우주 풍경을 따로 둔 뒤 합성하는 대신, LED 패널에 우주 화면을 송출해 이를 배경으로 곧바로 촬영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제작 생태계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전망이다. 복잡한 세트를 설치·철거하거나 외국 로케이션 촬영을 갈 필요가 확 줄어서 콘텐츠 제작비를 대폭 절약할 수 있어서다. 영상에 특수효과를 입히는 후처리 기간도 줄어든다.

배우들이 연기 몰입도를 유지하기도 좋다. 배우가 초록색 천이 아니라 대본상 배경을 눈으로 보며 연기할 수 있어서다. LED 패널을 활용해 메타버스, XR공연 등 다양한 가상현실 기술 융합 콘텐츠를 낼 수도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