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새로운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을 내놨다. 콘텐츠 감상부터 일정 관리, 학습, 생활정보 제공 등 이용자가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앱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슈퍼 앱’으로 진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친구처럼 놀면 나만의 AI 완성"…SKT 인공지능 슈퍼앱 '에이닷'
SK텔레콤은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16일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했다. 에이닷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다. 사용자가 만든 자신만의 캐릭터를 통해 AI와 소통하면서 유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앱을 처음 실행하면 관심사나 음악, 영상 취향 등을 고른 뒤 캐릭터 외형, 말투(존댓말·반말), 목소리, 이름 등을 정하게 된다. 음성, 문자를 통해 개인화된 캐릭터와 자유롭게 대화하며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재생하고, 궁금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는 물론 티맵, T월드, 캘린더, 전화·문자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된다. 날씨·뉴스·운세·증권 등 정보들도 요약된 화면으로 보여준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 담당은 “스마트폰의 앱이 늘어나고 있지만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찾아 앱을 설치하고 이용하는 데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에이닷 같은 AI 서비스는 이런 탐색 비용을 줄여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플의 시리, 삼성전자 빅스비 같은 AI 서비스와의 차별점에 대해선 “기존 서비스가 음성 서비스였다면 에이닷은 시각화된 서비스로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우리의 지향점은 고객의 시간을 절약해주고 심심할 때는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이닷에는 SK텔레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거대언어모델(GPT-3)의 한국어 특화 버전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고객과 한국어로 자유 주제 대화가 가능해졌다. 하지만 학습이 필요한 AI 언어 모델 특성상 서비스 초기에는 사실이 아닌 답변이나 맥락을 벗어난 대화가 나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정식 출시가 아닌, 오픈 베타 형태로 공개하면서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다. 이상호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때 개인정보와 편향정보를 필터링했지만 혐오 발언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다”며 “이런 답변에 대해 화면 내 ‘나빠요’ 피드백을 해준다면 꾸준히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닷은 우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애플 iOS 버전은 다음달 출시 예정이다. 통신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출시 프로모션으로 SK텔레콤 고객은 에이닷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무료로 받는다.

하반기에는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먼저 찾아 재생해주는 ‘마이 TV’ 등 신규 기능도 추가한다. 이후에도 영어학습, 사진 관리, 컨시어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외부 회사와 제휴해 서비스 영역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