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분야 국정과제에선 ‘세계 7대 우주강국 도약’이 주목을 끈다. 발사체(로켓), 위성, 우주탐사 3대 분야에서 자력 기술을 갖춘 곳은 미국, 러시아,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인도 여섯 곳뿐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차세대 발사체,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등을 통해 우주 분야 핵심 기술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차세대 발사체는 다음달 중순 2차 발사에 나서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후속 모델이다. 우주산업 전담기구 ‘항공우주청’도 경남 사천에 설립하기로 했다. 여러 부처에 산재한 우주 정책을 조율하고, 민간 기업 전문성을 살릴 수 있게 조직을 설계한다는 방침이다.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차세대 원전, 수소, 2차전지 등 미래 에너지 분야에선 대체 불가능한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한 집중 지원이 이뤄진다. ‘꿈의 컴퓨터’로 불리는 양자컴퓨터 등 양자기술 공동연구센터를 미국, EU와 설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 연구 과제를 대규모로 추진하고, AI의 두뇌인 AI반도체를 집중 개발하기로 했다. AI와 빅데이터 처리 기술의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소프트웨어(SW)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메타버스(가상세계) 경제를 일상 속으로 구현하기 위해 메타버스 특별법도 제정할 예정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