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 퓨처플레이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지난해 나란히 역대 최고 실적을 거뒀다. 두 회사는 이르면 연내 기업공개(IPO)에 나설 계획이다. 국내 AC ‘1호’ 상장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22일 스타트업계에 따르면 퓨처플레이는 지난해 매출 570억원, 영업이익 458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보다 매출은 110%, 영업이익은 160% 넘게 증가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매출 385억원, 영업이익 242억원을 올렸다. 2020년보다 매출은 두 배, 영업이익은 세 배 이상 급증했다.

벤처투자 시장 활황에 이들 AC가 투자한 기업의 몸값이 불어난 것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지난해 말까지 170여 개 스타트업에 투자한 퓨처플레이는 투자한 기업의 가치가 총 3조3000억원을 넘어섰다. 투자 회사 중 의료 인공지능(AI) 기업인 뷰노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220여 개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이들 스타트업의 총 가치는 3조2000억원에 달한다.

이용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대표는 “IPO가 예정된 투자 기업도 10개에 달해 실적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퓨처플레이의 IPO 추진도 순항하고 있다. 지난해 말 다올인베스트먼트(옛 KTB네트워크)를 시작으로 올초엔 스톤브릿지벤처스가 상장에 성공하면서 벤처캐피털(VC) 상장이 이어지고 있지만 AC의 상장 사례는 아직 없다. AC는 VC와 달리 재무적 투자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의 사업에 필요한 장비와 장소, 교육 프로그램 등 전반적인 경영 지원을 함께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AC 최초 상장에 도전하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올 상반기까지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퓨처플레이 역시 대신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연내 증시 입성 준비에 힘쓰고 있다.

2013년 문을 연 퓨처플레이는 국내 AC 가운데 최대 규모인 1000억원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지난해 300억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하기도 했다. 2014년 설립된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테크 분야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운용 자산은 600억원대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