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벤처스, AI 기반 영상 의료기기 스타트업 '프로이드'에 투자
정밀의료 영상기기 솔루션 기업 프로이드가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주도형 기술 창업 프로그램인 팁스(TIPS)
에도 선정됐다.

프로이드는 수술용 정밀의료 영상기기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다. 성공적인 암 수술을 위해서는 암과 정상조직의 경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빠르게 암 조직을 절제하는 게 관건이다.

암 수술 집도의는 육안으로 암과 정상조직의 경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절제한 조직을 병리실로 보내는데 동결조직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수술실에서 대기해야 한다. 동결조직검사는 회당 20~30분이 소요되는데 여러 번 반복할 경우 수술 대기시간이 더 늘어난다.

김민규 프로이드 대표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조직검사 시간을 기존 대비 최대 30분의 1로 줄였다"며 "정확도도 기존 검사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투자를 주도한 김치원 카카오벤처스는 상무는 “프로이드는 광학분야 및 의료기기 개발에 전문성을 가진 우수한 사람들이 모여 만든 전문가 팀”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광학, 비전, AI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김기현 포항공대 교수 연구팀과 파트너십을 맺고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과 함께 임상학적 추가 연구를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