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AI는 국내 최고…'코리아테크'로 불러달라"
구현모 KT 대표가 "KT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이라며 "앞으로 '코리아 텔레콤'이 아니라 '코리아 테크', '코리아 트랜스포메이션'으로 불리길 바란다"고 14일 말했다.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역량을 바탕으로 기업과 소상공인을 아울러 디지털전환(DX)을 선도하겠다는 얘기다.

구 대표는 이날 KT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디지털-X서밋 2022'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말했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린 이 행사는 KT가 B2B 분야 서비스 사례를 발표하는 자리다. 그는 "KT는 개인 고객에게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던 것에 그치지 않고 KT 스스로 디지털 전환을 이뤄내 B2B, 디지털 플랫폼까지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며 "특히 AI를 활용하는 분야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구 대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변화는 비단 규모가 있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지자체, 중견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우리 주변의 모든 소상공인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KT는 디지털 전환의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했다.

올해 디지털-X서밋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디지털 기술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KT는 AICC, 로봇, 통신DX, 안전DX 등 각 분야 디지털전환 사업 설명과 사례를 발표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