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4 외관 [사진=네이버 제공]
1784 외관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제2사옥인 '1784'를 외부에 처음 공개했다. 회사가 보유한 최첨단 기술을 빌딩 하나에 집약해놓은 만큼 건물이 아니라 거대한 로봇에 가깝다고 네이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네이버가 14일 공개한 1784는 로봇 친화형 건물로 연면적 16만5000㎡에 지하 8층·지상 28층 규모다. 연면적만 따지면 구로 고척스카이돔 부지 5만7261㎡의 약 3배에 달한다. 네이버 구 사옥 그린팩토리보다도 1.6배 더 크다. 1784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만 25대, 동시 수용 가능 인원은 5000명에 달한다.

1784라는 이름은 신사옥이 들어선 주소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8-4'에서 따왔다. 여기에 1784년이 제1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해라는 뜻을 살려 사옥 이름을 1784로 결정했다. 최초의 산업 혁명이 사람들의 일상과 생활을 바꿔놓았던 것 처럼 네이버를 통해 사람들의 삶을 바꿔보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는 설명이다.

1784는 인공지능(AI), 5G특화망(이음5G), 클라우드 등 각종 신기술을 융합한 '테크 컨버전스 빌딩'으로 네이버는 "세계 최초 로봇 친화형 빌딩"이라고 강조했다.
1784 6층 로봇딜리버리 [사진=네이버]
1784 6층 로봇딜리버리 [사진=네이버]
실제로 건물에는 공간을 누비며 임직원들에게 배달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 '루키'가 있다. 루키는 클라우드·5G·디지털트윈 기반의 브레인리스(뇌 없는) 로봇으로,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 '어라운드'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루키는 택배를 시작으로, 도시락, 카페 등 1784 내 다양한 거점에서 여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1784에는 루키 전용 엘리베이터인 '로보포트’가 있다. 지하 2층부터 옥상까지 전층에 걸쳐 운행되는 순환식 구조로, 로봇들의 수직 이동 속도와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러한 로봇 인프라는 클라우드 기반 멀티 로봇 인텔리전스 시스템 ARC(AI·ROBOT·CLOUD)와 연동돼 있다. 또 클라우드와 로봇 사이의 통신 지연 시간을 초소화해 ARC와 로봇 성능을 극대화하는 '이음5G'가 지원한다.

직원 업무 효율을 돕기 위한 각종 AI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임직원들이 회의실을 예약하면 해당 회의실의 온도, 조명, 루버, 환기 등을 직접 제어할 수 있도록 네이버웍스 내 스마트제어 기능을 구현했다.
네이버 부속병원 [사진=네이버]
네이버 부속병원 [사진=네이버]
또 네이버웍스에 새롭게 구현된 AI 챗봇 'WORKS 비서봇'을 통해 사내카페 및 식당에 실시간 메뉴 대기 현황을 확인하고 주문하거나 사옥 내 주차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1784 내 도입 예정인 'AI 회의실'은 회의실 내에 AI스피커 '클로바 클락'을 비치하고 녹음된 내용을 텍스트화해주는 클로바의 서비스 '클로바노트'와 연동했다. 회의가 끝나면 클로바노트로 정리된 회의록을 모든 참석자들에게 공유 가능하다.

1784에는 임직원들의 건강을 관리해주는 부속의원도 마련돼 있다. 15~20명 가량의 의료진이 운영하고 있다. 특히 '클로버 헬스케어' 기술을 적용해 기존 병원에서 불편했던 점들을 간소화했다. 환자에 대한 병력 청취를 온라인으로 수행하면 AI 기술로 그에 따른 진찰 사항이 의료용어로 자동 변환되고 EMR에 기록해 병원 내방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했다.

아울러 '클로바 OCR'과 'AI Summary'기술을 통해 서로 다른 형태의 과거 검진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항목들을 분류, 정리, 분석해 이력관리 및 적절한 검진 추천도 해준다.

신사옥에서는 다양한 로봇 실험도 진행되고 있다. 양팔로봇 '앰비덱스'가 대표적이다. 네이버랩스가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과 협력해 개발한 앰비덱스는 1784 내 카페 등 공간에서 로봇 루키를 소독하는 파일럿 서비스를 테스트한다. 로봇이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전, 힘제어 등 다양한 고차원 기술들을 요구하게 되는데 앰비덱스에 이러한 기술력이 모두 접목돼 있다.
1784 로봇연구 앰비덱스 [사진=네이버]
1784 로봇연구 앰비덱스 [사진=네이버]
네이버랩스가 1784에서 연구 중인 드로잉로봇 '아르토원'은 붓터치를 학습해 패드에 그림을 그리는 로봇이다. 사람에게는 패드가 부셔지지 않게 적당한 힘을 주는 행위가 쉽지만 로봇에게는 매우 까다로운 작업이다. 아르토원은 안전하고 정밀한 힘 제어 로봇 기술과 사람의 운동지능을 학습하는 태스크러닝이라는 네이버랩스의 독자적인 기반 기술을 접목했다.

1784에는 네이버 임직원 뿐 아니라 카이스트-네이버 하이퍼크리에이티브 AI센터 연구원과 D2SF 투자 스타트업 직원들도 입주해, 함께 혁신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 플랜트샵, 브랜드스토어 등 1784내 총 32명 발달장애인 근무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의 경쟁력은 도전을 함께 만들어가는 최고의 동료들과 인재들이 모인 '팀네이버'에서 발현된다"며 "1784는 다양한 기술을 실험하고 융합하는 팀네이버의 시너지를 높이는 거대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1784 ARC모니터링룸 [사진=네이버]
1784 ARC모니터링룸 [사진=네이버]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