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고령층 대상포진 백신 무료 접종 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보건 공약에 포함된 뒤 질병관리청 등이 후속 예산 검토 작업에 들어가면서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대상포진 백신 개발 속도도 빨라질 것이란 평가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대상포진 무료 접종 사업은 윤 당선인의 국정 과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공약으로 거론되고 있다. 윤 당선인이 외과 의사 출신인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보건 공약은 더욱 힘을 받게 됐다.

윤 당선인은 주요 보건 공약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접종 대상을 남성으로 확대하는 방안과 만 65세 이상에게 대상포진 무료 접종을 하는 방안 등을 내세웠다. 대상포진 백신은 HPV 백신을 남성에게 확대하는 것에 비해 비용 대비 효과가 높다는 평가다. 만 60세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면 7년간 질병 부담이 50.1%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질병관리청 등은 국산 백신 유무를 국가필수예방접종(NIP) 확대의 주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 국내에 유통되는 HPV 백신이 모두 외국산인 데 반해 대상포진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조스터와 미국 머크(MSD)의 조스타박스 두 종류다. 모두 1회 투여에 15만~18만원 정도 드는 생백신이다. 올해 하반기 GSK는 싱그릭스를 출시한다. 2회 접종 비용이 50만원 정도인 사백신이다.

시장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추가 국산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GC녹십자는 미국 자회사 큐레보를 통해 대상포진 백신 ‘CRV-101’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임상 2b상에 진입했다.

차백신연구소도 대상포진 백신 후보물질 ‘CVI-VZV-001’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사람 대상 임상시험에 들어갈 계획이다. 바이오 기업 아이진도 대상포진 백신 후보물질 ‘EG-HZ’를 개발하고 있다. 올해 2월 한국비엠아이에 해당 물질을 기술이전했다.

문제는 비용이다. 만 65세 대상포진 백신 접종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첫해에 필요한 예산은 6000억원 정도다. 5000억원이 백신 비용이다. 이듬해부터 만 65세가 되는 국민에게만 백신을 접종하면 연간 300억원가량이 든다. 2018년 질병관리청(옛 질병관리본부)은 예산 부담을 이유로 대상포진 백신의 NIP 도입을 한 차례 반려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