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북2 프로 360. 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갤럭시 북2 프로 360. 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기준 1위를 10여년째 수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노트북은 국내 시장에선 1위지만 글로벌 시장에선 큰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최근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의 연동성을 강화한 노트북 신제품 '갤럭시 북2 프로' 시리즈를 최근 국내 시장에 내놨습니다. 삼성전자로부터 '갤럭시 북2 프로 360' 15.6인치 제품을 대여해 사용해 봤습니다.

360 제품은 일반 노트북과 달리 360도 돌아가는 힌지를 활용해 터치스크린 화면을 360도 완전히 돌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 일반 노트북처럼 쓸 수도 있고, 화면을 완전히 돌리면 태블릿처럼 쓸 수 있습니다. 갤럭시 북2 프로 360의 경우 S펜을 기본 증정품으로 제공해 대화면 태블릿 경험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북2 프로 360와 갤럭시 생태계. 삼성전자 제공
삼성 갤럭시 북2 프로 360와 갤럭시 생태계. 삼성전자 제공
제품 외형 디자인을 보면 얇은 두께(12mm 내외)와 세련된 디자인이 눈에 들어옵니다. 실측 무게는 1.42kg 정도로, 대화면 노트북치고 무게가 가벼워 휴대가 용이했습니다. 좌측에 USB-C 포트 2개, 우측에 USB-C포트와 3.5mm 이어폰 잭이 장착됐습니다. 제가 대여한 제품 색상은 버건디였는데요, 실사용 시 제품에 지문이 잘 묻는 편이라 이 점은 아쉬웠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우측 상단 전원 버튼에 지문 인식 센서가 돼 있고, 전작 대비 타건감이 상당히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 역할을 하는 터치패드는 가로 13cm, 세로 9cm 수준으로, 크기가 커 사용이 용이했습니다. 인터넷 연결은 기존 와이파이 대비 지연 시간을 대폭 줄인 와이파이 6E를 지원합니다.

디스플레이는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신제품은 16:9의 화면 비율에 풀HD AMOLED 패널을 장착했는데요, 프리미엄 노트북 스펙이라고 치기엔 해상도가 낮아 가독성 측면에서 부족한 모습입니다. 동일한 패널이 탑재된 전작에서도 소비자 반응이 다소 좋지 않았었는데,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16:9 비율은 호불호가 갈리는 비율인데요, 면적이 큰 16:10은 인터넷 서핑, 문서 작업, 그래픽 작업 등에 용이하고, 16:9는 동영상, TV 등 멀티미디어 시청에 좋습니다.
갤럭시 북2 프로 360 구성품. 노트북과 파우치, S펜, 마우스, 65W 고속충전기, USB 케이블 등 다양한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 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갤럭시 북2 프로 360 구성품. 노트북과 파우치, S펜, 마우스, 65W 고속충전기, USB 케이블 등 다양한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 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갤럭시 북2 프로의 성능은 우수합니다. 우선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CPU i7-1260p를 탑재한 게 눈에 띄는데요, 최근 출시되는 소비자용 노트북으로썬 가장 좋은 프로세서에 속합니다. 최대 4개 성능 코어와 8개의 효율 코어로 다양한 멀티 작업을 할 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512GB NVMe SSD, 16GB LPDDR5를 장착했는데요. 벤치마크로 신제품 성능을 확인한 결과 싱글 코어 1620점, 멀티코어 9680점 수준으로, 다른 i7-1260p 탑재 제품과 비교해 봤을 때 큰 차이가 없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제품을 써보면 전작 대비 여러 방면에서 진일보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8Wh(와트시) 대용량 배터리로, 한 번 완충으로 최대 21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동봉되는 65W USB-C 타입 배터리 충전기로 충전해보니 1시간 기준 약 80%의 배터리가 충전됐습니다. 후면엔 최대 5W 출력의 스마트 앰프와 AKG, 돌비 애트모스 서라운드 기술로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1080p 카메라, AI 노이즈 캔슬링 등을 통한 뛰어난 영상 통화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시큐어드-코어 PC' 요건을 충족할 정도로 뛰어난 보안 기능도 눈에 띕니다.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를 탑재했습니다. 이로써 영상 편집, 멀티미디어 등을 수월하게 구동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게임용으로는 그다지 적합하진 않았습니다. 피파온라인4,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높은 그래픽카드를 요구하지 않는 게임은 무리 없이 게임을 할 수 있었지만, 고사양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를 돌려보니 프레임 드랍 현상(30~40 프레임 수준)이 나타났습니다.
갤럭시 익스피리언스 앱 구동 모습. 갤럭시 북2 프로 360과 갤럭시 기기를 연동하는 다양한 기능을 보여준다.
갤럭시 익스피리언스 앱 구동 모습. 갤럭시 북2 프로 360과 갤럭시 기기를 연동하는 다양한 기능을 보여준다.
갤럭시 북2 프로 360과 갤럭시폰을 연결한 뒤 갤럭시 북2 프로 360으로 메시지를 작성하는 모습
갤럭시 북2 프로 360과 갤럭시폰을 연결한 뒤 갤럭시 북2 프로 360으로 메시지를 작성하는 모습
갤럭시 북2 프로의 또다른 장점은 바로 갤럭시 제품과의 연동성 강화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갤럭시 태블릿, 갤럭시 무선이어폰이 있다면 신제품과 손쉬운 연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갤럭시폰을 연결하면 노트북에서 핸드폰에 저장된 사진 목록을 확인하거나, 전화와 문자 등을 수발신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썼던 화면을 그대로 모니터로 옮겨오거나, 삼성 메모에 적었던 글자를 복사해 노트북에서 붙여넣을 수도 있습니다. '퀵 쉐어'와 '프라이빗 쉐어' 기능을 지원해, 주변 기기로 파일을 안전하게 업로드할 수도 있었습니다.

갤럭시 탭과의 호환성도 높아져 태블릿을 '세컨드 스크린'으로 쓸 수 있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여러 연동 기능들이 클릭 한 번으로 가능하다는 점이 편리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갤럭시 북 익스퍼리언스' 앱을 통해 누구든 손쉽게 이런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북2 프로 시리즈를 두고 "갤럭시 DNA를 PC에 심었다"고 홍보하고 있는데요, 갤럭시 북2 프로 360의 경우 가격은 사양별로 198만원~284만원입니다. 저렴한 가격은 아니고 장단점도 보이는 제품이지만, 갤럭시의 여러 기능을 활용해보고 싶다면 추천해 드립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