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신빈 SGS 총경리와 임해룡 북경한미약품 총경리. 
왼쪽부터 신빈 SGS 총경리와 임해룡 북경한미약품 총경리. 
북경한미약품은 중국 제약업계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37001' 인증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2025년 1월까지 약 3년간 유지된다.

ISO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조직 내 부패 발생 가능성을 시스템으로 방지하기 위해 제정했다. 중국에선 국가시장감독관리국에서 인정한 'SGS'가 인증을 주관하고 있다. SGS는 작년 1월부터 북경한미약품에서 내부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CP) 점검, 교육, 평가 등 다방면의 심사를 진행해왔다.

ISO37001은 기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CP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조직의 방침과 처리 절차 및 실천 사항을 명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북경한미약품은 ISO37001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10여년 전부터 매년 전사적 CP 점검 교육과 실행 평가를 통해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설명이다.

임해룡 북경한미약품 총경리는 "중국 제약업계 최초의 ISO37001 인증은 강도 높은 부패방지 시스템과 1300여명 전직원의 확실한 CP 준수 의지를 인정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전직원이 CP 준수 의식을 재차 가다듬고 중국 제약업계의 모범이 되는 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