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니아는 은 코팅 구리 나노와이어 신소재(AccuNanoWireTM Silver Coated Copper Nanowire)에 대해 유럽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은 코팅 구리 나노와이어는 전기적으로 높은 전도성 특성을 띠는 신소재다. 구리 나노와이어를 은으로 코팅한 물질이다. 향후 고전도성 소재로 사용되는 은 분말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 단가가 은 분말에 비해 저렴한데다, 형태적 특징으로 적은 양으로도 고전도성 페이스트(paste)를 제조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란 설명이다.

바이오니아는 국내 유수의 전기전자 대기업 및 중견기업으로부터 개발 소재에 대한 공급 요청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는 업계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대전 본사에 은 코팅 구리 나노와이어에 대한 연속식 파일롯 설비를 완공했다. 연속식 생산 공정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개발이 완료되면 추후 남공주산업단지에 양산용 연속식 생산 공장 시설투자도 계획하고 있다.

김재하 바이오니아 나노바이오사업부장은 “은 코팅 구리 나노와이어는 기존 은 분말을 사용한 전도성 소재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신소재”라며 “이 소재에 대해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바이오니아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공격적으로 사업을 키워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