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 카카오 대표 "신개념 메타버스 플랫폼 만든다"
“비욘드 코리아.”

남궁훈 카카오 대표 내정자(사진)가 취임을 한 달여 앞두고 24일 밝힌 카카오의 비전이다. 남궁 내정자는 이날 카카오 미래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기자 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진출만이 카카오가 앞으로 가야 할 길”이라고 밝혔다. 구체적 전략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출시, 글로벌 사업 계열사 간 합병, 신규 인수합병(M&A) 추진 등에 관한 구상을 내놨다.

○텍스트 기반 메타버스 출시

남궁 내정자가 이날 글로벌 시장 집중 방침을 밝힌 것은 지난해 카카오가 국내 사업 확장 과정에서 ‘골목상권 침해 논란’ 등 여러 갈등을 빚은 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풀이된다. 그는 “국민이 카카오 정도 됐으면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지 말고 해외로 나가 돈을 벌어오라는 생각을 하시는 것 같다”며 “글로벌 진출은 우리 사회가 카카오에 요구하는 방향성이자 카카오의 도리”라고 말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 "신개념 메타버스 플랫폼 만든다"
남궁 내정자는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해 글로벌 진출을 노리겠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이용자가 어울릴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그는 ‘V2TF’와 ‘OTF’ 등 2개의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V2TF는 텍스트 기반 메타버스를 구상하고 있다. 제페토, 로블록스 등 3차원(3D) 아바타가 시각화된 공간에서 돌아다니는 기존의 메타버스 개념에서 벗어나 이용자가 계정을 만들고 채팅을 통해 가상세계를 체험하는 형식이다. 남궁 내정자는 “V2TF가 그리는 메타버스는 롤플레잉 채팅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브레인의 인공지능(AI) 기술도 접목할 예정이다.

OTF는 이미지 기반 오픈채팅 메타버스를 계획하고 있다. 텍스트 없이 이미지로만 대화하는 채팅 플랫폼으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이 참여할 수 있게 설계할 계획이다. 남궁 내정자는 “지인이 아니라 관심 기반으로 사람이 모이고, 이미지를 주고받는 공간이면 글로벌 이용자 간 만남이 성사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계열사 간 합병”

분산돼 있던 카카오 계열사의 해외 사업을 통합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남궁 내정자는 그 예시로 일본에 각자 진출해 있는 카카오픽코마와 카카오게임즈재팬을 합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계열사 174개 중 해외법인이 42개일 정도로 카카오는 이미 작지 않은 규모로 해외에 진출해 있다”며 “중앙 집중적으로 이들을 운영해 시너지를 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도 늘릴 전망이다. 특히 메타버스 관련 사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궁 내정자는 “M&A는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의 초석이 될 수 있다”며 “계열사 넵튠이 인수한 메타버스 기업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런 접근에 무게를 두고 M&A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