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바이오로직스는 ‘PD-1’ 항체를 기반으로 한 면역항암 후보물질 ‘YBL-006’에 대해 미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회사는 현재 17개국에 YBL-006의 특허를 출원했다. 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등 11개국에서 특허가 등록됐거나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6개국에서는 심사가 진행 중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현재 국내와 호주 등에서 YBL-006의 글로벌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및 유럽 종양학회(ESMO)에서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이 후보물질은 지난해 말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의 2021년 2차 신약 임상개발 부문 국책과제로 선정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주로 중국에서 개발된 항암제에 대한 허가의 문턱을 높이면서, 글로벌 임상 및 특허 확보가 중요해졌다”며 “이번 특허 등록을 바탕으로 오는 4월 예정된 YBL-006 글로벌 임상 2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와이바이오로직스는 ‘DLK-1’ 항체약물접합체(ADC) 후보물질인 ‘YBL-001’에 대해서도 현재 한국 일본 미국 중국 유럽 등에서 특허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LAG-3’를 표적하는 면역항암 후보물질 ‘YBL-011’도 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등 5개국에 특허를 출원했고, 한국과 일본에서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