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방어체계 핵심' L-SAM 다음주 시험발사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으로 꼽히는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L-SAM)이 개발 막바지에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8일 복수의 군 소식통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ADD) 주관으로 오는 23일 충남 태안군 안흥시험장에서 개발 중인 L-SAM의 시험발사가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L-SAM은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구현을 위한 핵심 요격미사일로, 탄도미사일이 고도 50∼60㎞에서 비행할 때 요격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L-SAM이 배치되면 미사일 종말단계에서 상층부를 방어하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하층의 패트리엇(PAC-3) 미사일,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철매-Ⅱ 등과 함께 다층적 복합 방어체계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군은 보고 있다.

당초 군은 2026년 전력화를 목표로 개발해왔지만, 북한의 미사일 고도화에 따라 요격망 보완 필요성이 제기된 만큼 조기 전력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군은 '한국형 아이언돔'이라 불리는 장사정포 요격체계(LAMD) 개발도 곧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L-SAM 시험발사 당일 유사 무기 체계를 발사해 소요 제기 여부를 평가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장사정포 요격체계는 여러 장소에 유도탄 발사대를 설치해 돔(둥근 지붕) 형태의 방공망으로 둘러싸 날아오는 장사정 포탄을 요격하는 개념이다. 이스라엘의 '아이언돔'과 같은 방식의 무기체계다.

군사분계선(MDL) 인근 북측지역에는 1천여 문의 각종 장사정포가 배치되어 있다. 이 가운데 사거리 54㎞의 170mm 자주포 6개 대대와 사거리 60㎞의 240mm 방사포 10여개 대대 330여문이 서울과 수도권을 직접 겨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작년 말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2022년도 국방예산에도 장사정포 요격체계 사업 관련 예산이 189억 원 편성된 바 있다.

군은 다만 구체적인 전력화 일정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관련 질의에 "우리 군이 시행 중인 무기체계 개발 관련 사안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장진아기자 janga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