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머사이언스는 중국 카이라이잉(Asymchem)과 압타머약물접합체(ApDC) 기반 항암치료제 ‘AST-201’에 대한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압타머사이언스는 AST-201 임상시험 물질의 대량생산 및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AST-201은 항암제인 ‘젬시타빈’을 항암표적 압타머 구조 내 전구물질(prodrug) 형태로 내재화시킨 ApDC 기반 표적 치료제다. 종양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인 ‘GPC3’ 단백질에 특이적인 압타머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젬시타빈의 전신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표적 특이적 항암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또 젬시타빈을 압타머 안에 내재화해 종양의 항암제 내성 기전을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함께 항체약물접합체(ADC) 치료제의 독성 부작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압타머는 항체 대비 혈액 내 반감기가 상대적으로 짧아, 약물의 전신노출을 최소화하면서 높은 종양 선택성 및 조직 투과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압타머사이언스 관계자는 “ApDC 기반 항암치료제의 임상 진행을 위한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카이라이잉과의 협업을 통해 임상개발 단계 진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