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을 도입하려는 기업에 가장 중요한 건 좋은 기술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하는 일이다. 그런데 기업들이 AI 도입 시 가장 큰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야는 바로 AI 사업의 원활한 내부 추진 체계를 구축하는 일이다. 예컨대 AI 전문가를 대거 뽑아 새로운 업무를 추진하게 했는데, 기존 직원들이 반발해 일이 어그러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진규 LG디스플레이 DX그룹장은 “AI 전환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라 조직 운용의 묘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AI 전환 추진 방식은 크게 현업 부서마다 각각 AI 업무를 맡기거나 AI 전담 지원 조직을 구성해 추진하게 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현업 부서마다 AI 전문가를 분산 배치하면 당면 과제 해결에 매몰돼 중장기적인 기술 개발엔 소홀해질 수 있다. 반면 AI 전담 지원 조직을 가져가면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업무 추진은 가능하나 현업과 괴리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는 “각 방식의 장단점을 인지하고 회사 상황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아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LG디스플레이는 ‘AI/빅데이터실’이란 전담 조직을 세워 AI 전환을 추진하는 방법을 택했다. 이 그룹장은 “AI/빅데이터실 운영 초기부터 현업 부서와의 소통을 강조했다”며 “그 결과 AI 전담 조직과 현업 부서 간 끈끈한 신뢰가 형성됐고 LG디스플레이가 AI 전환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전했다. 이어 “AI 기술로 당장 풀 수 있는 문제 먼저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는 동시에 장기적인 기술 발전 방향에 대한 일관성을 놓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 기술을 자체 개발할 여력이 없다면 외부 기업에서 과감히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그룹장은 “국내에도 기술력이 뛰어난 AI 스타트업이 많아졌다”며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하는 게 경우에 따라 훨씬 효율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