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CGV·티켓링크와 공연 플랫폼 '메타씨어터' 투자
LG유플러스는 글로벌 극장 사업자 CJ CGV와 티켓판매 사업자 NHN티켓링크와 함께 'K뮤지컬'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선다.

20일 LG유플러스는 CJ CGV, NHN티켓링크, FI(재무적) 투자자 등과 함께 메타씨어터에 약 9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완료하고, K뮤지컬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메타씨어터는 국내 최초 공연 전문 글로벌 플랫폼 '메타씨어터'의 운영사다. K-POP 아이돌이 출연하는 뮤지컬 콘텐츠를 기획·개발하는 공연 전문 기업 ㈜신스웨이브와 영화 무간도, 화양연화, 역린>등 18개의 IP(지적재산권)를 보유한 회사 GPS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제휴를 통해 자사 인터넷TV(IPTV)를 비롯해 아이돌 전문 동영상 플랫폼인 아이돌Live 모바일 앱과 PC 웹 플랫폼 이용 고객에게 K뮤지컬 공연 콘텐츠를 생방송과 주문형 비디오(VOD)형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해외 고객에게 K뮤지컬을 알리기 위해 향후 해외 통신사와도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는 전세계 7개 국가의 11개 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는 세계 첫 5G콘텐츠 연합체인 'XR얼라이언스'의 초대 의장사를 맡고 있다.

메타씨어터는 LG유플러스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공연 송출 서비스로 윈도우를 다각화하고, CJ CGV 등 글로벌 극장 체인을 통한 아시아 지역 라이브 뷰잉, 다양한 K뮤지컬의 온라인 송출 대행을 통한 해외 배급, 급, 굿즈 기획·개발 및 판매 추진 등 전방위적인 K뮤지컬 수익 창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을 체결한 4개 사(社)는 "코로나19 팬데믹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공연 산업을 위협하는 요인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는 시점, K뮤지컬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해외 진출을 돕고자 이번 시리즈A 투자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