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CMO Insight 「틱톡 마케팅」
가수 아이유 내세운 카카오웹툰 틱톡 챌린지

■ 배경
오랫동안 웹툰 팬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다음 웹툰이 확대 개편되어 ‘카카오 웹툰’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해 국내에 출시되었다.

카카오 웹툰은 새롭게 바뀐 로고를 알리는 한편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를 기획했다.

■ 방법
카카오 웹툰은 브랜드 홍보 모델인 인기 아티스트 아이유를 내세워 #아이유카카오웹툰챌린지의 메인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다.

이어서 배우 이시영, 옐언니 등 수많은 팔로워를 지닌 틱톡의 인기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연달아 공식 영상을 제작하며 틱톡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TVC 광고의 전면에 드러났던 브랜드 로고를 스티커로 제작함으로써 챌린지에 참여하는 틱톡 사용자들에게 브랜드 로고를 효과적으로 각인시켰다.

또한 카카오 웹툰은 챌린지에 참여하는 틱톡 사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해 카카오 웹툰 브랜드와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기도 했다.

■ 결과
6일 동안 진행된 카카오 웹툰의 #아이유카카오웹툰챌린지 캠페인은 빠르게 바이럴됐다.

그 결과 사용자들의 개성이 담긴 독창적인 형태의 콘텐츠가 다수 만들어졌으며, 이와 함께 틱톡 내 광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총 7000개가 넘는 참여 영상이 생성되고 동영상 조회수는 3200만 회를 기록했다.

카카오 웹툰의 #아이유카카오웹툰챌린지 캠페인은 이처럼 대중에게 잘 알려진 유명인과, 틱톡의 광고 기능을 적절히 조합해 플랫폼의 새로운 탄생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성공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