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권 아이큐어 대표(사진 왼쪽)와 나규흠 프리모리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아이큐어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사진 왼쪽)와 나규흠 프리모리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아이큐어
아이큐어는 프리모리스와 엑소좀 및 약물전달시스템(DDS) 활용 경피 의약품의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프리모리스의 기능강화 엑소좀(ExoPlus)과 DDS 기술인 ‘나노쿠리어(NAnoCourier)’를 활용해 의약품을 연구개발한다. 패치제 형태의 의약품(창상치료제) 생산에 협력하는 등 사업 확장을 위해 협업할 계획이다.

아이큐어는 경피 약물전달시스템(TDDS) 기술 및 선진국 우수의약품제조및품질관리기준(cGMP)급 패치제 생산 공장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프리모리스는 엑소좀 신약인 창상치료제 생산 공정 구축을 마무리했다. 이번 아이큐어와의 협력으로 패치제형 완제의약품 생산 기반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나규흠 프리모리스 대표는 “국내 최고의 패치제 생산시설을 보유한 아이큐어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창상치료제 생산 협력을 시작으로 화상은 물론 일반 상처 엑소좀 치료제 등 다양한 의약품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는 “아이큐어는 세계 최초 도네패질 패치제의 품목허가를 획득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프리모리스와 함께 세계 최초 엑소좀 패치 개발을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