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25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오른쪽) 카카오 대표이사와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이사를 공동대표 내정자로 보고했다고 밝혔다. 2021.11.25.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25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오른쪽) 카카오 대표이사와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이사를 공동대표 내정자로 보고했다고 밝혔다. 2021.11.25.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25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연임하고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를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두 내정자는 내년 3월 예정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공식 선임된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2018년 3월 대표로 선임, 카카오톡·카카오페이지 등의 광고 사업 모델인 비즈보드를 도입해 그룹 최대 매출 경신에 기여했다. 모바일 신원 확인 기능 '지갑' 등 새로운 서비스 출시도 이끌었다. 내년 3월 임기가 끝나지만 이사회는 여 대표의 연임을 결정했다.

류 내정자는 2011년 카카오에 개발자로 입사해 보이스톡 개발을 주도했고 국내 최초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 사업을 성공시켰다. 2017년 1월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카카오페이 대표이사를 맡아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부터 대출, 투자, 보험 등 사업 확장을 통해 최근 회사의 기업공개(IPO)를 이끌었다.

조수용 현 카카오 공동대표는 내년 3월 임기 만료 후 연임 의사가 없다고 밝혀 카카오는 류 내정자를 발탁했다. 카카오페이는 신원근 현 카카오페이 전략총괄부사장(CSO)을 류 대표의 후임으로 내정했다.

여 공동대표는 "올 한해 카카오가 사회와 했던 약속들을 책임감 있게 잘 수행하라는 의미로 알고 카카오가 혁신기업으로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여정에 최선을 다해 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류 내정자는 "사회적 책임 성장이라는 과제를 안고 카카오의 '넥스트 10년'을 그리는 중요한 시점인 만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새로운 도전에 대한 설렘도 있다"며 "'도전'이라는 카카오의 핵심 DNA를 바탕으로 회사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