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 있는 해변 그려줘" 단어 치면 AI가 그림 쓱쓱
간단한 단어만 입력하면 그에 맞는 실사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인공지능(AI) 그림 도구가 나왔다.

엔비디아는 AI 페인팅 툴 ‘고갱2(GauGAN2)’를 24일 공개했다. 고갱2는 엔비디아가 2019년 내놓은 고갱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고갱은 사용자가 간단한 스케치를 하면 이를 실사 이미지로 제작해준다.

이번엔 단어를 이미지화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가령 ‘해변의 노을’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그에 알맞은 실사 이미지를 만든다. ‘바위가 있는 해변의 노을’(사진) 등으로 단어를 추가하면 이미지를 수정한다.

고갱2가 만들어준 이미지 위에 추가 작업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태양이 있는 사막’ 이미지를 구현한 다음에 사용자가 태양을 하나 더 그리면 태양이 2개 있는 이미지도 만들 수 있다. 고갱2는 이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1000만 개 이상의 풍경 이미지를 학습했다. 이후 이미지와 단어, 단어가 해당하는 영상 간 연결을 학습시키는 신경망을 사용했다.

고갱2를 사용하면 상상하는 모든 장면을 직접 그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래픽 디자이너, 예술가 등의 작업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예술 보조 도구를 넘어 창의적인 예술품을 만드는 AI도 나오고 있다. 프랑스의 오비어스가 개발한 AI 화가는 자신만의 화풍으로 초상화 등을 그린다. 오비어스의 ‘에드몽 드 벨라미’라는 초상화는 경매 시장에서 약 5억원에 낙찰됐다. AI 작곡가도 늘고 있다. 국내에서만 지니뮤직, 엔터아츠, 포자랩스 등이 AI 작곡 서비스를 개발했다. AI는 베토벤이 완성하지 못한 미완성 교향곡 나머지 악장을 채워넣기도 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