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희 엔세이지 대표(사진 가운데 왼쪽)와 이종서 앱클론 대표(오른쪽)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앱클론
이봉희 엔세이지 대표(사진 가운데 왼쪽)와 이종서 앱클론 대표(오른쪽)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앱클론
앱클론은 엔세이지와 유전자편집 기술을 적용한 키메릭항원수용체-자연살해(CAR-NK) 세포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앱클론의 항체 발굴 기술과 엔세이지의 유전자가위 기술을 결합한다는 전략이다.

CAR-NK 세포치료제는 재조합한 'CAR'와 NK세포를 결합한 것이다. NK세포는 신체 내의 선천적인 면역을 담당하며, 비정상 세포나 암을 파괴한다.

CAR-NK 세포치료제 제조에 활용되는 NK세포는 건강한 사람의 혈액에서 분리한 후 배양한다. 이 세포는 타인 세포 주입에 대한 거부반응인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부작용이 낮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아직까지 승인받은 CAR-NK 세포치료제는 없다.

이종서 앱클론 대표는 “양사의 기술 융합을 통해 CAR-NK 세포치료제로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CAR 기술력을 고도화해 관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봉희 엔세이지 대표는 “앱클론의 항체 발굴 기술 및 CAR-T 기술력과 엔세이지의 ‘Cas12a’ 유전자가위 및 NK세포 활성용 도메인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자동화 생산 기술 등을 바탕으로 긴밀히 협력하겠다”며 “폐암 등 표적암에 대한 고효능·저비용의 동종 CAR-NK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