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욱 코스맥스바이오 대표가 눈 피로 개선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박정욱 코스맥스바이오 대표가 눈 피로 개선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코스맥스바이오에 ‘천연물 소재연구팀’이 생긴 것은 2011년이다.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잡으려면 남들이 베낄 수 없는 ‘코스맥스 온리(only) 제품’을 여럿 거느려야 한다”는 이경수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

코스맥스바이오는 그렇게 국산 천연물 소재를 찾는 데 꼬박 10년을 공들였고, 지난달 말 첫 성과물(차즈기 추출물을 활용한 눈 피로 개선 건기식)을 냈다. 30일 만난 박정욱 코스맥스바이오 대표는 “차즈기와 같은 ‘코스맥스 온리 건기식’을 향후 5년 동안 20개 더 내놓아 매출을 3배(2020년 1681억원→2026년 5000억원)로 늘리겠다”고 했다.

줄줄이 출격하는 개별인정형 건기식

박 대표는 지난 10년간 뚝심있게 진행해온 ‘천연물 소재 찾기’가 말처럼 쉬운 여정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동안 다른 건기식에 쓰이지 않은 ‘숨어 있는’ 국산 소재를 찾아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비타민처럼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건기식으론 차별화할 수 없는 만큼 독점권을 보장받는 개별인정형 소재를 찾으라는 게 이 회장의 지시였다”고 말했다.

코스맥스바이오의 ‘소재 찾아 삼만리’는 직접 발굴과 외부 협력 등 투트랙으로 진행됐다. 첫 작품인 차즈기는 전남천연자원연구센터와 함께 낳았다. 경직된 눈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았다. 판매는 대상웰라이프 등이 한다. 입소문이 나면서 “우리도 차즈기를 팔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번 타자는 내년 초 내놓을 수국잎열수추출물을 활용한 피부 개선 및 다이어트 건기식이다. 임상시험 결과 보습은 물론 자외선 차단 효과도 확인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른바 ‘먹는 선블록’인 셈이다. 박 대표는 “수국잎열수추출물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추가 시험을 하고 있다”며 “한 알로 피부 개선과 다이어트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만큼 여성 소비자의 반향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초로 ‘단백질 바(bar)’ 건기식도 선보일 계획이다. 시중에 팔리는 단백질 바는 건기식이 아니라 일반식품이며, 건기식 단백질 제품은 대부분 물에 타 먹는 형태다. 박 대표는 “기존 단백질 건기식보다 먹기 간편하고 단백질 식품보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다는 게 차별화 포인트”라고 했다.

“5년 동안 매출 3배 늘리겠다”

박 대표는 개별인정형 제품으로 회사 체질을 바꾸겠다고 했다. 지금은 대다수 매출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형 원료’로 만든 비타민, 홍삼, 오메가3 등 범용 제품에서 나오지만 2026년까지 20개가 넘는 개별인정형 제품을 선보여 예상 매출(5000억원)의 절반이 넘는 3000억원을 코스맥스 온리 제품으로 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박 대표는 “개별인정형 제품 비중이 높아질수록 수익성이 좋아진다”며 “개별인정형 제품의 주도권은 판매사가 아니라 제조사가 갖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코스맥스바이오는 개별인정형 제품 생산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충북 제천 공장 증축에 이어 경기 이천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이천 공장은 그룹 내 또 다른 건기식 계열사인 코스맥스엔비티와 함께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준공 목표 시점은 2025년이다.

올 하반기로 잡았던 기업공개(IPO)는 1년가량 늦추기로 했다. 박 대표는 “내년 하반기 IPO에 나설 계획”이라며 “IPO로 조달한 자금은 제품 개발과 마케팅 등에 쓸 것”이라고 말했다.

오상헌/이선아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