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자회사인 11번가가 아마존과 손잡고 국내 최대 ‘해외 직구 포털’로 변신한다. 골프 도서 디지털 뷰티 등 수천만 개의 아마존 상품을 11번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달 말 선보인다. 네이버, 쿠팡, 이마트가 주도하는 e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아마존과 손잡은 11번가의 반격이 통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마존과 손잡은 SKT의 ‘회심의 반격’

아마존과 손잡은 11번가…책 한권만 사도 무료 배송
이상호 11번가 대표는 2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31일 오픈하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기존 해외직구 서비스와는 사이즈가 다른 압도적인 스케일”이라고 강조했다. 품목 수부터 쿠팡, G마켓 등 경쟁사를 압도한다는 자신감이다.

11번가-아마존 연합이 선보일 주력 제품은 스포츠·레저 용품, 홈리빙 상품이다. 도서도 수천만 종이다. 11번가 관계자는 “관세 이슈가 있는 대형 가전, 국내 안전 규정을 총족해야 하는 장난감 등 몇 가지 품목을 제외하고 아마존 제품 대부분을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직 구매 가능 브랜드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타이틀리스트 정품 골프 장비를 11번가에서 국내 발행 신용카드로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얘기다.

11번가가 최대 경쟁력으로 강조하는 것도 구매 편의성이다. 상품 검색부터 결제까지 모든 과정이 한국어로 11번가의 쇼핑 환경에 그대로 구현된다. 결제도 SK페이와 국내에서 사용하는 모든 신용카드로 가능하다.

SK텔레콤의 신규 구독 서비스인 ‘우주 패스’(월 4900원부터)에 가입하면 물건 하나만 사더라도 아마존 직구 상품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배송 기간은 영업일 기준 평균 6~10일이다. 한국 소비자를 위한 16만 종의 ‘특별 셀렉션’ 제품은 평균 4~6일 만에 받아볼 수 있다.

11번가와 쿠팡의 해외직구 맞대결

11번가와 아마존의 제휴는 박정호 SK텔레콤 대표가 오랫동안 공들여온 온 결과물이다. 박 대표는 한국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등 해외 시장에서 아마존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1번가의 ‘아마존 글로벌 서비스’가 첫 결실인 셈이다. 유럽 아시아 등 세계 12개국에 직진출한 아마존이 현지 업체와 제휴하는 방식의 우회로를 택한 것은 한국이 처음이다.

박 대표는 작년 11월 아마존과의 제휴를 발표하면서 11번가를 “글-로벌 유통 허브 플랫폼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아마존은 이번 11번가의 신규 서비스가 어느 정도 성공하느냐를 판단해 양사 간 전략적 지분 투자 여부도 조만간 매듭지을 것으로 알려졌다. e커머스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물류로, 네이버가 압도적인 판매자 보유로 승부하고 있다면 11번가는 해외직구 포털로 반전을 꾀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11번가의 가세로 해외직구 시장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국내 해외직구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2조9717억원이던 해외직구 거래액은 지난해 4조1094억원으로 급증했다. 올해는 2분기에만 1조12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6% 증가했다. 올해 해외직구 시장은 6조원대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쿠팡이 ‘로켓직구’를 확대하고 있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SK텔레콤은 아마존 글로벌 서비스를 핵심 상품으로 삼아 신규 구독 브랜드인 T우주를 확장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명,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네이버도 이달 스마트스토어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구독 경제’는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무기로 주목받고 있다.

한명진 SK텔레콤 구독형상품컴퍼니장은 “글로벌 빅브랜드부터 스타트업을 망라한다는 점이 우주패스의 큰 차별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배달의민족을 파트너로 확보한 데 이어 SK텔레콤은 배스킨라빈스, 야놀자, 링티 등과도 추가 구독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박동휘/선한결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