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우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팀 등이 문서화된 텍스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자연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모델 ‘덴스프레이즈’를 개발했다고 고려대가 5일 밝혔다.

이 AI 모델은 영어 위키피디아에 적용했을 때 500만 개 이상의 문서에 대해 사용자의 자연어 질의를 0.1초 내외로 처리한다. 기존 최고 성능 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속도는 20배 넘게 빨라졌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앞뒤 맥락을 함께 보여주는 것도 특징이다. 사용자가 영어로 ‘누가 2016년 올림픽 남자 에페에서 금메달을 땄지’라고 입력하면 AI가 실시간으로 ‘한국의 박상영’이라는 답을 찾아준다. 이와 함께 문서 데이터에 나온 해당 경기 개최 장소와 날짜 등을 제시한다.

이번 모델은 강 교수와 이진혁 고려대 박사, 단치 첸 미국 프린스턴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등이 공동 연구해 개발했다. 값비싼 그래픽처리장치(GPU) 없이도 AI 모델을 구동할 수 있게 했다. 위키피디아를 비롯해 다른 대용량 문서 빅데이터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각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강 교수는 “바이오분야 신약개발 과정 등 여러 학계와 산업계에서 질의응답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