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베스트는 공간전사체 인공지능(AI) 분석 기술을 보유한 포트래이와 공간 전사체·인공지능 플랫폼 기술 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연구, 임상개발 체계를 구축한다. 테라베스트는 포트래이의 기술 지원을 통해 현재 개발 중인 면역세포치료제 및 차세대 나노의약품 사업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테라베스트는 기능이 향상된 역분화줄기세포(iPSC) 유래 동종 자연살해(NK)세포치료제(CAR-EiNK)를 개발하고 있다. 차세대 나노의약품은 물론 미국 자회사 테라베스트USA를 통해 이중융합단백질 기반 융복합 치료제 등을 개발 중이다. 유한양행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포트래이는 조직 내 약물 분포 이미지를 공간전사체 데이터와 접목해 이를 AI로 분석하고, 약물과 관련된 세포 및 분자적 기전을 탐색하는 기술을 보유 중이다. 이를 통해 임상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간 전사체 기술은 기존 단일세포 전사체 분석방법에서 한단계 진화한 것이다. 연초 국제학술지 'Nature Methods'에서 '올해의 기술'로 선정됐다. 조직 절편 공간상에서 각 세포의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세포마다 유전자 발현 프로파일링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다.

포트래이의 'PortraiDRUG' 기술은 공간 전사체 분석방법에 생체분자영상기술을 도입했다. 세포 수준에서 실제 약물에 의한 발현, 신호체계 변화를 분석한다.

이대승 포트래이 대표는 "테라베스트가 개발 중인 신약의 효과와 안전성을 자사 기술을 통해 분자적 수준에서 기전을 밝혀내는 등 상보적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폐암 신규 표적 연구 등을 통해 신약개발의 새로운 방법론을 함께 증명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