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성균관대 공동연구

독버섯 '뱀껍질광대버섯'서 폐암 세포 억제물질 발견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성균관대 약학대학 김기현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위장관 중독을 일으키는 독버섯으로 알려진 '뱀껍질광대버섯'(Amanita spissacea)에서 폐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유용물질을 새롭게 발견했다고 2일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뱀껍질광대버섯으로부터 총 6가지의 천연물질을 분리했으며, 이 중 2가지 물질에서 폐암 세포의 생장이 감소하는 효능과 암세포 사멸 과정과의 연관성이 입증됐다.

2가지 항암물질의 화합물명은 '(9E)-8-oxo-9-octa-decenoic acid'와 '(10E)-9-oxo-10-octadecenoic acid'다.

독버섯 '뱀껍질광대버섯'서 폐암 세포 억제물질 발견
이번 연구는 세포 단계까지 이뤄졌지만 앞으로 인체 안전성 검증, 동물 실험과 임상 시험 등 여러 단계의 검증을 거쳐 특정 질병 치료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결과는 천연물 전문 국제학술지인 '네추럴 프로덕트 리서치'(Natural Product Research) 35권에 발표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뱀껍질광대버섯이 위장관 자극 중독사고를 발생시키는 독버섯인 만큼 식용할 경우 복통과 구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채취와 복용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산림자원인 독버섯 중 항암효과가 있는 천연물질들이 발견되며 주목받는다.

대표적으로 맹독성 버섯인 '붉은사슴뿔버섯'에서 강력한 유방암 관련 항암물질인 '로리딘 E', 갈황색미치광이버섯에서는 폐암 세포와 전립선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세스퀴테르펜류'가 각각 발견됐다.

/연합뉴스